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은 17일 "정부가 과학벨트 분산배치와 관련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역 정치인들에게)의사를 타진해왔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이날 현대HCN충북방송 '시선집중 파워인터뷰'에 출연해 '기초과학연구원 분원의 분산배치와 관련한 정부차원의 의견수집이 있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대답하기)예민한 문제이긴 한데, 어찌됐든 다양한 경로로 우리의 입장에 대한 것들을 타진하고 있다"면서 "충청권 입지라는 원칙적인 입장을 (정부에)강력하게 전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덧붙여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이 (과학벨트의)핵심인데, 가속기와 본원은 충청권에 두되 분원 2곳을 영호남에 분산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R&D(연구개발)분야는 집적해야 효과가 큰만큼 (기초과학연구원)본원을 먼저 짓고 난 뒤 본원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로드(부담)가 걸릴 때 분원을 확대하거나 분원 신설을 검토하는 게 옳은 방법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분산배치와 관련한 사전 여론수렴을 했던 시점과 구체적 내용 등에 대해선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지만 노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이미 정부가 과학벨트 핵심시설을 여러지역에 배분하는 방침을 세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노 의원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대구와 오송에 분산배치함으로써 결국 대구첨복단지가 사실상 좌초위기에 빠져있는데, 과학벨트와 같은 국가적 시책은 절대로 정략적 논리에 따라 움직여선 안 된다"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대구쪽 지자체와 정치인들이 오송첨복단지와의 분양가 차액(3.3㎡당 300만원 가량)을 보전해달라는 요구를 정부에 하고 있지 않느냐"고 했다.

이승훈 전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더라도 핵심지구인 오송은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던 것과 관련해 그는 "지식경제의원회 소관 업무 가운데 충북과 관련한 3개 현안(경제자유구역지정, 태양광특구, 산학융합지구)은 일주일 단위로 점검하고 있는데 오송에 대한 정부의 이의는 없다"면서 "그럴 일(오송이 제외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내년 4월에 있을 19대 총선에서 야권후보 단일화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엔 "민감한 사안이지만,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을 심판해달라는 여망이 있는 걸 정치인들이 외면하긴 힘들다"며 "어떤 형태로든 후보단일화 노력은 진행할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지역을 놓고 후보를 단일화하는, 어느 지역은 어느 당에 양보하라든지 하는 방식은 절대 없을 것이다. 이번이 마지막이다. 앞으론 인물을 놓고 단일화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