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국무총리는 19일 오는 2012년 말까지로 예정된 157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문제와 관련, "각 부처별로 소속 기관의 지방 이전을 독려해 달라"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아직 부지매입을 하지 못한 기관이 21개, 설계에 착수하지 못한 기관이 9개에 달하는 등 일부 기관에서 이전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그는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에 포함된 정부지원 과제 가운데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은 과제도 조속히 완료되도록 하라"며 "지역주민과 이전 기관종사자들이 실감할 수 있도록 소관 기관의 착공식 행사에 장관이나 차관이 참석해 공보효과를 높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사업이 2012년 말까지 완료돼야 하지만 추진 상황에 따라 어려운 일이 나올 수 있다"며 "그런 상황이 예상된다면 미리 현재 진행상황을 주민들과 관련기관에 소상히 설명해 양해가 구해질 수 있도록 챙기라"고 지시했다.

앞서 김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금융권에서 IT 보안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금융거래 중단, 개인정보 유출 등 국민들의 불편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융권 보안체계를 전면 점검해 취약점을 보완하는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아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농협중앙회 개혁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방사성 물질 유출 위험에 대해선 "사고등급이 7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국민들이 방사능 피해를 걱정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정부 발표에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정부가 취한 조치들을 보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특히 농·수·축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가 필요한 곳에서 이뤄지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곳은 없는지 관계 국무위원들이 철저히 살펴달라"고 지시했다.

한편 김 총리는 지난주 중국 공식방문 결과를 소개하며 "괄목할 정도로 강화된 중국의 정치·경제력과, 국제 사회에서 G2국가로서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의 관계는 안보·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고, 지속 확대될 것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국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증진시키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이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추진과 관련, 농업 등 취약분야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심하고 창의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