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부의 인천공항공사 민영화 재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을 확실히했다.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일 논평을 통해 “1등 공항을 팔아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는 궤변을 어느 누가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며 민영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인천공항은 개항 당시부터 전체 인력의 약 87%를 민간 위탁 방식으로 채용해서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며 “임금 착취의 온상으로 전락하고 있는 민간위탁 인력운영은 인천공항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임금조건을 하락시키고 이로 인한 이직률 상승, 노사갈등 증폭, 불안심리로 인한 업무 집중도를 하락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간위탁보다 통제가 더 어려운 민간기업이 인력을 운영하게 할 경우 이윤 창출을 위한 파행 운영과 임금 착취는 그리 예측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노조는 “민영화로 가장 큰 피해 당사자가 될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이용자인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인천공항 공영화’가 달성될 수 있도록 투쟁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노조는 현재 민간위탁 방식이 결코 오래 지속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조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투쟁을 위한 공동대책기구 발족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는 정부의 민영화 재추진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