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4일 "당 최고위에서 최종적으로 의결해 (경선 룰에 대해) 발표하면 그때 최종적으로 입장을 밝힐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49박 50일간 진행해온 민생탐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도라산 전망대로 이동하는 중 "당이 최종의사를 발표하기 전에 입장을 먼저 밝히는 것이 경선후보로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다른 비박계 대선주자 가운데 한명인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금명내 경선 참여 입장을 밝힐 것과 관련해 "김 지사 본인도 정치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경륜을 가지고 있다"며 "완전국민경선제를 같이 주장했다는 이유로 본인의 생각을 강제하거나 구속할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일반국민 선거인단의 투표 반영 비율을 50%로 확대하는 내용의 경선 룰 수정안에 대해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자들 개개인의 유불리 가지고 주장한 것이 아니다"라며 "완전국민경선제가 가지는 3가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첫째 정치개혁으로 한나라당을 새누리당으로 바꾸면서 한나라당의 모든 것을 바꾸었다"며 "새누리당으로 바뀌면 예전 경선 룰은 낡은 룰이다. 새로운 흐름에 맞는 룰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는 국민들은 자기가 지지하는 당의 후보를 자기들이 직접 참여해서 뽑기를 원한다"며 "시대의 흐름이 이미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후보를 뽑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총선보다 대선에서는 15~16%정도 투표율이 상승할 텐데 그 표심이 당에 유리하게 나타나려면 (국민들이) 당에 환심 가질 수 있는 일이 있어야 한다"며 "그 중 하나가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국민에게 관심과 감동을 주어 젊은 표심을 당으로 끌어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런 이유에서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했기 때문에 룰 몇 프로 바꿔도 큰 의미 없다고 본다"며 "지금이라도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새누리당의 새로운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