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리 1호기의 재가동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들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유수정 기자] 정전사고 은폐로 가동이 중지됐던 고리 1호기의 재가동이 승인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4일 제 5회 원자력안전회의를 통해 정전사고 은폐로 가동을 중지했던 부산 기장군 소재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한다고 밝혔다.

안전위에 따르면 고리 1호기의 전력계통·원자로 압력용기·장기가동 관련 주요설비·제도개선 측면을 총체적으로 점검한 결과 안전성이 확인 돼 다음해 3월 12일부터 재가동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위는 “원자로 압력용기는 계속운전 심사와 제 3기관의 검증평가 결과를 재검토해 타당성을 확인했다”며 “체적비파괴검사로 핵연료를 인출하고 노심대 영역 용접부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수행한 결과 용기의 건전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검사 결과 고리 1호기의 원자로 용기는 벽두께의 25% 균열을 가정해도 파괴되지 않으며 오는 2017년까지 운전하더라도 가압 열 충격 온도가 127도로 허용기준인 149도를 넘지 않아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납품 비리와 관련해 국산화한 부품 전 품목을 점검한 결과 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교체됐기에 기기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사항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안전위는 고리 1호기의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지난 2월 9일 정전사고가 있었다는 사실을 보고받은 뒤 3개월간 안전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안전점검은 안전위 산하의 규제기술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민간특별위원회가 병행해 진행했으며 현장점검에는 지자체 공무원·민간환경감시기구·주민대표·지자체가 추천한 전문가 등이 3차례 참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울산·부산 시민단체는 이날 고리원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한 고리 1호기 재가동 문제와 관련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그 동안 원안위의 안전점검 방식에 문제를 꾸준히 제기했음에도 고리1호기의 상태가 안전하다는 점검 결과가 발표됐다”며 “이는 울산·부산지역 시민 500만여 명을 위험에 몰아넣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관해 지식경제부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주민 반발을 감안해 고리 1호기를 즉시 재가동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이관섭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안전위 결정에 따라 법적으로 즉시 재가동할 수 있지만 이번 사안이 국민적 관심사이고 특히 부산시와 지역 주민들이 걱정하는 사안임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며 “안전위의 안전성 점검 결과와 한수원의 안전 운영 방향에 대해 국민과 지역 주민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충분한 소통을 한 뒤 재가동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의해 재가동시점을 추후 다시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crystal07@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