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협정 밀실 처리 진상조사

▲ 조병제 외교부 대변인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정시내 기자] 조병제 외교부 대변인이 4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밀실추진 논란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서울 세종로 중앙정부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논란이 커지게 된 원인을 제공한 측면도 있고 결과적으로 김성환 외교부 장관에게 누를 끼쳐드렸다"며 김 장관이 어떻게 처리할지는 모르겠지만 공직자로서는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지난 1일 기자들과 만나 국무회의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비공개 안건으로 처리하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의결 당시 언론에 알리지 않은 것은 청와대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밝혀 논란을 빚었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조 대변인의 사의를 즉각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지난 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의 비공개 추진의 책임을 떠넘긴다는 여론과 관련해 외교부에 잘못이 있다. 국무회의 때 설명을 안 드린 게 제일 뼈아픈 부분이다. 국무회의 비공개 처리는 외교부가 판단했다. 실무적으로 조정을 잘못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한일 정보보호협정 추진과정 전반에 대한 진상조사를 마치는 대로 추가로 관련 책임자들을 문책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는 원내 교섭단체 대표 라디오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리는 16일까지 사과하고 김황식 국무총리와 관계 장관들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영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가 자체적으로 조사에 착수했고 앞으로 대정부질문, 해당 상임위원회를 통해 진실 규명과 책임 추궁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진상 조사가 우선시돼야 할 상황에서 (야당이)국무총리와 관계 장관들 해임부터 들고 나오는 것은 지나친 정치 공세"라고 비판했다

hoiho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