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정시내 기자 ]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은 당연히 통과했어야 했는데 반대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박 전 위원장은 “이번 그 약속을 못 지킨 것에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또  “그동안 우리 정치권에서 당이 국민들께 기득권을 내려놓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민생국회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번 문제는 정두언 의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정 의원은 평소 쇄신을 강조해온 분이다. 법 논리를 따지거나 국회에서 부결됐다, 안됐다를 넘어 평소의 신념답게 당당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검찰 수사에 정 의원 스스로 입장 정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한구 원내대표의 사퇴에 대해선 “어렵게 열어놓은 국회의 회기가 얼마 남지 않았고, 그 짧은 기간 동안 우리가 국민께 약속드린 것이 굉장히 많다”며 “통과시킬 것은 통과시키는 등 잘 마무리하고 해결하는 것도 또 하나의 국민에 대한 약속이고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사퇴 보류를 주문했다.

한편 정 의원은 이날 “저의 일로 인하여 당과 의원들께 큰 누를 끼쳐드린데 대해 정말 죄송하다”며 “이번 임시국회가 끝나는 즉시, 검찰이 다시 영장을 청구하면 법원에 출두할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의 절차 문제 등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형사소송법을 개정하고, 불체포특권, 면책특권 등에 대한 법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차기 새누리당 원내대표로는 4선의 이주영, 정병국, 원유철, 정갑윤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hoihoi@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