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희중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13일 결국 사의를 밝혔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희중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임석 솔로몬저축은행장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내사를 받고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 내용을 부인했으나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휴가 중이던 김 부속실장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 장석명 청와대 공직기강팀장에게 전화를 걸어 “금품 수수를 하지는 않았지만 이 건으로 내 이름이 거명된 데 대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김 부속실장은 이날 자신의 사의 표명을 하금열 대통령실장을 통해 이 대통령에게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제1부속실은 대통령 보고와 내부 일정을 관리하는 등 최측근 보좌를 담당하는 부서다. 김 실장은 1997년 이 대통령이 초선의원 시절 6급 보좌관으로 인연을 맺은 후 15년 동안 줄곧 최측근 보좌를 맡아왔다.

이로써 김영삼 대통령 시절 수뢰혐의로 사법처리된 장학로 실장, 노무현 대통령 시절 부적절한 향응을 받아 물러난 양길승 실장에 이어 이 대통령의 제1부속실장도 불명예퇴진을 하게 됐다. 특히 이 대통령의 경우 최근 또다른 측근인 김세욱 전 행정관이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퇴출저지 청탁을 받고 돈을 1억2000만원 상당의 금괴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