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아파트 전날 미리 탐색, 명백한 보복수사"

▲ 검찰이 민주통합당 이석현 의원의 오모 보좌관의 집을 외환관리법 위반으로 압수수색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석현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석현 의원은 오모 보좌관의 집은 본인이 사용하는 서재라고 밝히며 본인을 향한 압수수색이라고 밝혔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민주통합당은 20일 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에 쓰인 청와대 비자금을 폭로한 이석현 의원의 서울 거주지가 압수수색 당한 것과 관련, “검찰이 대선자금을 수사하지 않고 야당 의원에 대한 보복수사에 전념하고 있다며 맹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소환 요구에 이어 이 의원의 서울 거주지까지 압수수색 당하면서 민주당과 검찰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은 19일 이 의원의 보좌관 오모(43) 씨 자택을 강제로 문을 열고 들어가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오 보좌관이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됐다는 이유에서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검찰은 오씨의 방만 뒤져 자료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의원은 자신의 서재까지 압수수색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아파트로 들어가 영장을 제시하고 압수수색에 들어가려 했지만 이 의원이 가로막아 집행되지 못했다고 했다이 와중에 민주당 소속 율사 출신 의원 3명이 와서 실랑이를 벌였고, 결국 이 의원이 사용하는 공간은 손도 대지 않고 오씨의 방 하나만 압수수색하는 것으로 합의한 뒤 영장을 집행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의원은 곧바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이 보좌관의 개인비리 혐의를 수사하는 형식을 빌어 후원회 통장과 컴퓨터에 든 의정활동 관련 자료 등 모든 것을 열어봤다국회에서 '관봉' 5천만원의 출처를 폭로하자 검찰이 경고의 의도로 압수수색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이 이 의원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저축은행 비리 수사선상에 있는 오씨의 계좌를 오래전부터 추적해왔고, 영장을 발부받아 그에 대한 국회 재산등록 자료도 이미 받아놓은 상태였다는 것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당사자인 오 보좌관은 20일 오후 기자 메일을 통해 검찰이 저를 압수수색한 것은 압색 영장에 표기된 대로 외환관리법 위반 혐위였다며 저축은행 비리와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는 제가 해외의 휴일렌트형 아파트 한 채에 개인적으로 좀 투자를 한 것은 맞다저희 집안의 돈을 긁어모아 다소 무리를 했다. 그 과정에 만일 외환관리법에 저촉되는 부분이 있으면 그 벌을 달게 받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저축은행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았다느니 하는 황당무계한 보도가 오늘 난 것을 보면서 참을 수 없는 억울함을 느낀다저축은행에서 단 돈 10원도 받은 적이 없다. 권력실세의 보좌관도 아닌 저에게 그런 큰 돈을 줘야 할 이유가 어디에 있겠느냐며 항변했다.

민주, “검찰 공포정치 마각 드러내 

민주당은 검찰이 사실상 이 의원을 겨냥한 불법 압수수색이라며 강경 대응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당 의원과 보좌진을 겨냥하는 검찰의 압박수위가 연일 높아가고 있다검찰은 야당 정치인이 아니라 권력을 쥔 여권의 대선자금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여론이 70를 넘는다는 사실을 주지하기 바란다고 몰아붙였다.

강기정 최고위원은 박지원 원내대표가 국회 대표 연설에서 정치검찰을 비판하자 다음날 출석을 통보했고, 이석현 의원이 5천만원 관봉이 민정수석실 비자금에서 나온 돈이라고 폭로하자 득달같이 달려들어 보좌진의 집을 압수수색했다보복수사임이 분명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종걸 최고위원은 전날 검찰이 (압수수색 벌인) 가택을 탐색해서 그곳이 이석현 의원의 집이고, 보좌관은 업무보조를 위해서 서재에 가끔 오고가는 정도의 보조적인 업무공간이었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였다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모 보좌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으로 사실상 이석현 의원의 가택 압수수색을 함으로써 명백한 불법 압수수사, 이석현 의원의 입막음, 공포정치 검찰의 마각을 드러냈다고 성토했다.

민주당과 검찰이 사사건건 충돌하는 양상이다. 공교롭게도 박지원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정치 검찰 타도'를 부르짖은 뒤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소환 통보를 받은 것과, 이 의원이 총리실 비자금 관봉 5천만원의 출처가 청와대에서 나온 것이라고 폭로한 다음날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점에서 양측의 대치 갈등이 갈수록 첨예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