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주한미국대사는 25일 "북한과 평화협정 서명에 전혀 반대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성 김 대사는 이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최로 ‘한반도 평화와 한미관계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회에서 미국의 북한과의 평화협정 체결 의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성 김 대사는 "미국이 평화협정 서명에 전혀 반대할 의사가 없다"면서도 "핵무기 개발과 인권침해를 하는 북한과 평화협정에 사인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을 봉쇄한다는 가정에 동의하지 않으며,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사가 없기 때문에 북한이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면 평화협정에 사인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과의 수교 계획에 대해서도 "북한이 핵과 미사일 해결에 관심을 보인다면, 관계개선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관계 개선을 할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한 김정은 정권의 개방을 도울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얘기하면, 2.29 북미합의를 한 것은 북한 지도부를 탐색하려는 의도가 있었다. 하지만 북한이 합의를 깬 것에 너무 실망했다"며 "김정은이 해외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 김 대사는 "북한 주민의 상황에 대해서는 너무 가슴이 아프고, 인도주의적 지원은 안보와 분리해서 보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