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공천헌금설 논란의 주인공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 <사진자료 = 뉴시스>

[일요서울 | 정시내 기자] 새누리당이 지난 4ㆍ11총선 공천 과정에서 수억 원대의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4ㆍ11 총선을 앞둔 지난 3월 중순 비례대표 공천을 받기 위해 당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던 현기환 의원에게 3억 원의 공천헌금을 전달한 혐의로 새누리당 비례대표 현영희 의원을 지난달 30일 대검찰청에 고발했고, 현기환 전 의원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상임전국위원 출신인 현영희 의원은 비례대표 후보자 23번을 배정받아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특히 현 의원은 이외에도 당시 현역 의원이던 홍준표 전 대표에게 2천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은 3일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검찰에 자진 출두하겠다고 밝혔다.

현기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중 부산으로 내려가 검찰에 스스로 출두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 전 의원은 또 “당시 통화기록, 일정표 등을 살펴보고 (의혹이) 완전 허위라는 것을 입증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의혹을 제기한 정모씨를 무고로 고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천헌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현영희 의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출석 직후 기자들을 만나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으며 “빨리 검찰에 가서 조사를 받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4ㆍ11총선 공천에서 ‘공천개혁’과 ‘당 쇄신’을 주장했던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오후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과 관련 “(당사자들의) 말이 서로 주장을 달리하고 어긋나니까 검찰에서 확실하게 의혹 없이 밝혀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박지원 체포동의안 문제로 수세에 몰렸던 민주통합당은 ‘박근혜 책임론’을 주장하며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이해찬 대표는 3일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집권하기도 전에 이렇게 공천 장사를 한다면 집권 후에는 공기업 팔아먹는 일도 발생하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강기정 최고위원은 공천헌금 의혹의 당사자인 현기환, 현영희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라는 점을 부각하면서 “측근 중 측근이 자행한 공천 장사를 사과하고 돈 공천이 사실로 확인되면 대선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hoihoil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