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친박·당대표 ‘찍어내고’ 野 정조준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갑작스런 출두로 검찰이 허를 제대로 찔렸다. 예상했던 시기보다 빠른 박 원내대표의 자진 출두로 준비를 제대로 못한 검찰은 오히려 ‘히든 카드’도 없이 제1야당의 원내대표를 3차례나 소환 통보했느냐는 역풍을 받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전방위적으로 민주당 압박 카드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 전제는 박 원내대표가 출두를 하지 않을 경우 활용할 카드였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변한 만큼 정공법을 택해 ‘다 까겠다’는 반협박성 소문이 서초동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걸리면 걸리는 대로 여야 특히 검찰은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에 대한 조사 사실을 흘리면서 정조준하고 있다. 그 진상을 알아봤다.

검찰과 박지원 대결이 점차 정치권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검찰은 일단 재소환과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지만 ‘김’이 한참 빠진 형국이다. 만회할 카드는 박 원내대표에 대한 ‘추가 혐의’를 밝히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는 모습이다. 이미 박 원내대표는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고 법원 영장청구 역시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검찰은 민주당 전현직 의원 관련 그동안 첩보나 제보를 받은 파일을 다시 살펴보며 전면전을 치루겠다는 각오다. 이미 검찰은 4월 총선직후 선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민주당 원혜영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고 ‘의원직 상실’을 확신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한 8월 1일엔 민주당 서영교 의원 선거법 위반 혐의중 돈 건넨 부분이 ‘무혐의’로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L 현직의원 ‘부적절 성관계’로 내사중
이뿐만이 아니다. 현직 국회의원 L 의원과 B 의원의 경우 불륜 관련 의혹 사건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호남 출신의 민주당 L 의원의 경우 ‘벨트 아래’ 소문으로 곤혹스런 처지에 몰려 있다. 검찰 고발로 알려진 L 의원의 사건은 ‘지인의 부인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임신까지 하게 만들어 남편으로부터 검찰 고발을 당했다’는 게 요지다.

검찰은 그동안 사건이 개인적인 사안에다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은밀하게 조사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박 원내대표와 전면전을 치루면서 언론과 정치권에 고의로 흘리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다.

또한 민주당 비례대표 B 의원의 경우에도 치정 문제가 불거지면서 당 지도부를 긴장케 만들고 있다. B 의원은 2008년 부인이 실족사한지 몇 년 안돼 직장내 부하 여직원과 결혼을 했다. 이런 사실은 공직자재산신고과정에 부인의 이름을 적시하면서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가 된 것은 전 부인이 실족사 한 장소가 1m도 안되는 연못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부인의 키가 155㎝ 인만큼 상식적으로 실족사를 할 곳이 못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남편의 ‘바람끼’ 때문에 ‘우울증’으로 자살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새삼 불거지고 있다.

또한 참여정부 시절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2차 성추문’ 관련 소문을 흘리면서 ‘민주당 먼지털이식’ 검찰 수사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미 새누리당은 ‘1차 성추문 사건’관련 올해 공천이 한창일 2월초 문제시 했다. 새누리당은 “베트남 성접대 의원 공천, 즉각 취소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브리핑을 통해 “민주통합당은 2004년 당시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 중 일부가 베트남 외유시 대기업 스폰으로 술ㆍ골프 및 성접대를 제공받았다고 의혹 받았던 인물들을 공천했다”며 공천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이미 검찰은 2011년초에 이 문제를 제기한 인사를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실형을 내렸고 의혹을 받은 송영길 인천시장은 ‘공소시효가 지났다’며 ‘공소권 없음’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당시 S 기업으로부터 받은 성접대 의혹이 유야무야된 가운데 이번에는 H기업 J 회장으로부터 열린우리당 일부 의원들이 해외에서 성접대를 받았다는 ‘2차 성접대 의혹’이 재차 흘러나오고 있다.

盧 정권 H기업 ‘2차 성접대 의혹’까지
이런 ‘카더라식’ 소문으로 민주당 지도부와 관련 인사들은 ‘황당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박 원내대표와 검찰이 전면전을 치루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압박은 ‘검찰의 조직적 반격’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실하게 규명하고 피의 사실을 공표해야지 ‘카더라식’으로 수사 내용이나 첩보 수준의 내용을 흘리는 것은 검찰이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차라리 박 원내대표처럼 검찰 소환을 요청하던지 영장 청구를 하라”고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 중앙선관위가 여야 국회의원들중 19대 공천헌금관련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외형상 새누리당 출신 전현직 의원들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선관위는 4ㆍ11 총선에서 공천신청자로부터 거액의 공천헌금을 수수한 혐의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과 전직 당대표 등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8월 2일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공천위원이었던 현기환 전 의원은 지난 3월 중순 부산지역의 당시 공천신청자 현영희씨로부터 “비례대표 공천을 받도록 도와달라”는 부탁과 함께 3억 원을 받은 혐의로 고발 당했다. 또한 현씨는 3월말 홍준표 전 당대표에게 2000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와 정치자금 허위 회계보고, 자원봉사자에 금품 제공 등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결국 현씨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선관위는 이에 따라 7월 30일 현씨를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현 전 의원과 홍 전 대표, 홍 전 대표의 측근 조모씨를 수사의뢰했다.

현재 현 의원과 홍 전 대표는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당혹스런 표정이 역력하다. 특히 현 의원은 서병수 사무총장과 더불어 친박 핵심 인사로 홍 전 대표는 김두관 후보가 사퇴한 경남지사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검찰, 여당인사 수순 밟기
선관위의 여당 핵심 인사에 대한 검찰 고발이 검찰 입장에선 ‘형평성’을 들어 공천수수관련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수사도 병행할 수 있어 ‘호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미 검찰은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에 참여중인 A 후보관련 지난 19대 총선에서 금품수수 혐의에 대한 첩보를 입수해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구체적인 소문까지 정치권에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