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예비후보는 16일 오후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범시민협의회’ 대표단을 면담하고 인천 아시안게임 건설현장을 둘러본 자리에서 “2014년 아시안게임은 단순한 아시안게임을 넘어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한 “이명박 정부에서 후퇴한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회복하는 모멘텀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했다.

문 후보는 부산 아시안게임의 사례를 들며 “북한 쪽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대회로 만들어야 아시안게임 자체의 성공뿐 아니라, 남북관계가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아시안게임을 그런 목적 하에 준비할 필요가 있고, 국가적으로도 보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규철 범시민협의회 집행위원장이 타 대회와 국가재정 지원상의 형평성 문제와 함께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역설하자, 문 후보는 “부산 아시안게임과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예가 있는 만큼 형평성에 맞게 국가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구체적인 방법으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면 전향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인천의 지방재정위기 문제와 관련해 “국회에서 지방재정특위를 구성해서 논의할 계획”이라며 “민주당 차원에서 더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지방재정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궁극적으로는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획기적으로 조정해야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지방교부세율도 2% 정도 높이고 부과세의 5%로 되어 있는 지방소비세를 20%로 늘려나가겠다”는 자신의 대선 공약을 언급하기도 했다.

끝으로 문 후보는 인천 아시안게임이 새누리당 소속 시장 재직 중에 유치되어 민주통합당 소속 시장 임기 중에 개최되는 점을 지적하며 “당의 입장을 가지고 나뉘어서 지원 유무를 따지지 말고, 초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jun6182@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