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연루설 제기... ‘박지원 보고 돈 줬다’ 진술확보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 공천헌금 의혹 사건을 사수 중인 검찰이 ‘라디오21’ 전 대표 양경숙씨가 박지원 원내대표와의 친분 등을 과시하며 4.11총선 공천을 약속, 수십억 원의 투자금을 수수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7일 전해졌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양씨와 함께 체포된 이들로부터 ‘양씨가 박 원내대표 이름을 대며 공천을 약속했다는’는 취지의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양씨는 서울 강서구청 산하 강서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모씨, 세무법인 대표 이모씨, 부산지역 건설사 대표 정모씨 등 세 명으로부터 모두 30억 원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검찰은 이 돈이 비례대표 공천 약속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양씨는 투자계약서를 근거로 자금을 유치한 것일 뿐 공천 대가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이를 공천헌금 의혹을 감추기 위한 이면계약서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세무법인 대표 이모씨와 사업가 정모씨가 실제 박 원내대표를 만났고, 총선을 앞두고 박 원내대표에게 각각 500만원의 후원금을 낸 사실을 확인했다. 박 원내대표 측은 만남 자체는 인정했지만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28일 양씨를 비롯해 양씨에게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강서구청 산하단체장 이모씨, 건설사 대표 정모씨, 세무법인 대표 이모씨 등 세 명을 모두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이정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공천을 빌미로 거액의 돈거래가 있었다는 범죄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이들 4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