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일본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와 내각 인사들이 최근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내달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이 문제를 전격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통상부 조태영 대변인은 28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에서 유엔총회의 적절한 계기에 우리가 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다유엔총회에도 여러 가지 토의와 세션이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어떠한 토론 기회를 통해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을 할 것인지 등 다양한 검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부연했다.

일본 정부 인사들의 위안부 강제동원 부인 발언에 대해선 어제 일본 총리와 각료의 군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매우 적절하지 못한 발언이 있었다일본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이 전시 여성인권을 유린한 중대범죄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과거 일본정부의 사과와 반성을 또다시 무효화 하는 행위고 비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과거를 직시하는 바탕 위에서 겸허한 자세로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성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독도 영유권 분쟁을 의도적으로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를 제안하는 일본 정부의 구상서에 반발해 구술서 형태의 외교문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이 외교문서에는 명백한 한국 영토인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갈 이유가 없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