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일본 정부가 독도 홍보 영상을 처음으로 제작해 국제 사회에 대한 홍보전에 들어간다. 참의원은 29일 한국에 ‘독도 불법 점거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독도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29일 교도(共同)통신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뒷받침하는 홍보용 영상을 만들어 외무성 자체 사이트에 올리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력 영상서비스 사이트에 게재함으로써 국제사회를 상대로 적극적인 홍보전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일본이 정부차원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홍보 영상을 만드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적 홍보 및 여론전이라는 일본의 보다 장기적인 독도 전략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외무성은 내년 4월 시작하는 2013년 회계연도 예산안에 영토보전 대책비용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일본은 그간 한국과의 관계를 의식해 이같은 홍보자료를 만드는 것을 자제해왔으나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이후 기존입장을 바꾸기로 결정했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외국 언론을 상대로 한 독도 영유권 홍보를 강화하고, 중국·대만과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와 관련해 국제사회 홍보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실제로 외무성은 지난 22일 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

19대 국회에 진출해 재산을 새로 등록한 의원 183명 중 43.7%에 달하는 80명이 5개월 만에 재산이 증가한 것으로 29일 나타났다.

이중 36명이 4ㆍ11 총선 당시 1차 재산 공개 기준 시점인 지난해 말에서 불과 5개월이 지난 5월말 기준으로 1억원 이상 증가했고, 10억원 이상 늘어난 의원도 6명으로 나타나 총선 출마 당시 축소ㆍ불성실 신고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