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에 처했던 민주당의 대선 경선이 김두관 후보의 첫 경선 복귀 선언으로 파국 하루 만에 비문(非文) 세 후보가 모두 경선에 복귀해 남은 경선 일정을 소화케 됐다. 애초 정세균·김두관·손학규 후보는 모바일투표 방식에 반발해 울산 경선에 불참하고 다음의 강원 경선도 거부했었다.

논란의 초점은 4명의 후보이름을 끝까지 듣지 않고 1번 정후보, 2번 김후보, 3번 손후보 중 1명을 누르고 전화를 끊으면 무투표 처리되는 방식 때문이었다. 이는 4번 문재인 후보에 투표토록 유도하기 위한 당 선관위와 지도부의 농간이라는 비문(非文)후모들의 시각이 일치했다. 경선 방식을 둘러싼 의혹은 이뿐만 아니다. 추미애 경선기획단장은 당초 모바일투표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한바있다.

그런데도 무슨 영문인지 모바일투표가 저항 없이 시행됐다. 손 후보 측 말대로 경선 시작 전부터 문 후보를 내세우기 위한 당 지도부의 숨은 의도가 있었는지 모른다. 더욱 의혹을 확대 시킨 것은 제주경선 직후 이런 모바일투표의 문제점이 밝혀졌는데도 반발을 무릅쓰고 울산 경선을 강행했다는 점이다. 경선불복 사태가 일어나서야 당 선관위는 제주 울산 투표상황 재점검에 들어가 무투표 처리된 선거인단에 대해 재투표 기회를 주겠다며 강원도 투표일정을 연기하는 조처를 취했다.

이 모습은 모바일 부정경선으로 물의를 일으킨 통합진보당의 이석기 의원 등 구당권파의 판박이처럼 보였다. 경선은 흥행성을 살려 본선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인데 그 경선과정이 의심을 받으면 흥행도 본선 경쟁력도 모두 실패다. 사태의 모든 책임이 민주당 지도부에 있다고 보는 것은 모바일투표의 약점이 처음 드러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4·11 총선 앞두고 모바일 경선에서 선거인단 불법모집 논란이 제기된 적 있다. 민주통합당의 대선 후보 경선은 변화를 바라는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반영하는 과정이다. 선두주자로 나선 문재인 후보 측이 “네 후보가 힘을 합칠 수만 있다면 유불리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 진정성이 주목된다. 미래 비전과 리더십을 둘러싼 역동적이고 정정당당한 경선을 지켜보는 부릅뜬 눈이 많다.

그러잖아도 50%대의 낮은 투표율로 경선 흥행에 암운이 드리운 마당이다. 이 판에 일어난 모바일투표 불공정 논란은 설상가상의 악재였다. 다행히 경선 보이콧 했던 후보들이 경선에 복귀했지만 논란과 의혹 자체가 소멸된 건 아니다. 재차 말하지만 기호 1~3번 후보를 찍고 끊으면 기권 처리 되도록 된 민주당 모바일투표 방식은 부실 그 자체였다.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를 뽑는 당내 경선에 도입된 모바일투표가 공중파나 케이블TV의 서바이벌 오디션게임인 위대한 탄생이나 슈퍼스타케이 보다 허술했다. 슈스케나 위탄에서는 도전자의 번호나 이름중 하나만 써넣으면 실시간 자동집계 돼 결과를 공유토록 돼있다. 민주당의 모바일 투표가 이런 기술마저 도입하지 않았다면 국민경선제로 당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꿈은 그냥 ‘꿈’ 일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