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헌법 무효화 제안... 진정성 있다면 동참해야”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민주통합당이 24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과거사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환영을 뜻을 밝히며, 국회 차원의 유신헌법 무효화에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민주통합당 정성호 대변인은 박 후보의 과거사 사과 발언 직후 직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 관련 기자회견은 만시지탄이기는 하나, 기존의 입장에서 진전된,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내용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통합당은 유신헌법 40주년을 맞아 국회차원의 무효화 결의안을 제안하며, 박 후보의 사과가 진정성이 있는 것이라면 적극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 후보가 말하는 과거사는 결코 과거사가 아니라 현재까지 이어지는 현재사”라고 강조한 뒤 “국민들은 박 후보가 아버지의 무덤에 침을 뱉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유신독재를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한 박 후보의 일반적인 상식과 이성의 회복을 바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의 말처럼 유신독재는 산업화과정에서 국민기본권 침해와 노동탄압, 재벌경제체제의 폐해를 양산했고, 그 폐해가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그가 제안한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유신독재가 빚어낸 오늘의 잔재를 일소하는 기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