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충동구매 이유 1위는 ‘한정판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자세금계산서 사이트 스마트빌이 지난 9월 1160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충동구매 이유로 ‘한정판매’ 때문이라고 답한 사람이 76%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조급함이 14%, 군중심리 4%, 스트레스 4% 등으로 조사됐다.

특히 ‘딱 오늘만 할인’이라는 판매문구로 인해 구매하게 된다는 응답자가 4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응답자의 40%는 사은품 증정이라는 판매 문구에 행동하게 된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직장인들은 시간 제약이 있는 판매 문구에 충동구매를 하게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소비자로서는 시간 한정이라는 문구를 주의할 필요가 있는 반면, 판매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시간 한정 프로모션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특별히 필요하지 않아도 충동구매로 인해 제품을 구입해도 반품 등은 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충동구매 이유 1위가 ‘한정판매’로 나타나면서 줄이는 방법으로는 ‘한번 더 생각하기’가 46%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고, 이외에 '아이쇼핑 자제하기'가 31%, '구입목록 작성하기' 14%, '신용카드 없애기' 6%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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