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 해군기지 인근 콘도 계단에서 해군제주기지사업단 앞을 촬영하고 있는 경찰 관계자 <사진 제공=이상규 의원실>
[일요서울 | 전수영 기자] 경찰이 제주 강정 해군기지 인근에서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의 동태를 몰래 촬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이상규 민주통합당 의원에 따르며 지난 9월 13일 제주 강정 해군기지 인근 콘도 계단에서 카메라 한 대가 기지 사업단 정문 쪽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이 주민들에게 적발돼, 확인 결과 촬영자가 경찰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현장에는 캠코더와 노트북이 발견됐으며, 촬영된 기지사업단 정문 일대의 모습은 실시간으로 서귀포경찰서 등으로 인터넷 생중계 되고 있었다.

실제로 제주도지방경찰청장이 9월 10일 서귀포경찰서장, 경무과장, 경비교통과장 등에게 지시한 하달문 운용 실태에는 “와이브로 운영팀을 1일 2명씩 지정, 공사시간대 운용”이라고 적시되어 있다.

또한 “촬영장소가 노출되지 않도록 운용에 만전을 기하고”라고 되어 있어 이목을 피해 촬영을 하라고 되어 있다.

▲ 9월 10일 제주경찰청장이 제주경찰서에 보낸 공문 <자료 제공=이상규 의원실>

경찰은 이에 대해 사찰이 아니라 ‘적법한 권한’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는 정당한 채증이 아니라 강정 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 활동을 펼치는 민간인들에 대해 일거수일투족을 감사히는 사찰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반박했다.

경찰은 비판의견이 일어남에 따라 현재는 촬영과 생중계를 중단한 상태다.

jun6182@ilyosoe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