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 같은 증시, 전체 스토리 이해가 우선 되야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인생과 일에 있어서도 대단히 중요
주식투자, 전체 맥락을 살펴보고 검증하는 것이 우선

대형서점에 가보면 한쪽 귀퉁이에 퍼즐을 파는 곳이 있다. 대개 유명한 화가의 작품이나 훌륭한 경치 등을 인쇄한 두툼한 종이를 자잘한 조각으로 잘라놓은 것인데 크기도 다양해서 A4용지만한 것도 있고 벽 한쪽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것도 있다. 퍼즐은 꼼꼼하고 진중한 성격의 사람이 좋아한다고 하는데 사실 머릿속에 완성된 그림을 떠올리며 한참 동안 쪼그리고 앉아 있어야만 하는 퍼즐의 성격 상 진중하지 않으면 완성하기가 쉽지는 않다.

퍼즐은 완성된 전체 그림을 미리 보지 않으면 제대로 퍼즐조각을 맞춰 내기가 대단히 어렵다.
손에 든 한 조각의 퍼즐이 전체의 구도 속에서 어디에 위치하게 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전체 그림을 단 한번이라도 봐야만 한다.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이것은 퍼즐놀이 뿐만 아니라 인생과 일에 있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전체의 맥락에서 스스로의 행동이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 알게 될 때 결과는 더욱 충실해진다.

인간은 대개 수많은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하지만 그 고민 중 명쾌하게 해결되는 것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그 고민이 표면적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곰곰이 헤아려보면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 즉 삶의 의미 혹은 인생 자체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치열한 성찰이 없다면 해결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전체 맥락 속에서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대개는 유망종목을 찾아 이리저리 정보를 수집한다.
그 절박한 심정은 십분 이해하지만 이것은 사실 그다지 바람직스러운 행동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주식투자 역시 전체 맥락을 살펴보고 검증하는 것이 우선이다. 글로벌 경제 상황은 어떤가, 알려진 혹은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는 무엇이 있나, 글로벌 경제변수에 따라 국내 경제상황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하는 전체 맥락을 살펴본 후 업종 혹은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에 나서야만 한다. 전체 시장이 휘청거릴 때 대다수의 종목 역시 약세를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스토리가 이벤트보다 우선시 된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각 종목별 뉴스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은 이벤트에 해당된다.
이 이벤트에 눈과 마음이 현혹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 종목을 매수한 쓰라린 경험은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다.

하지만 스토리에 먼저 집중하게 되면 그 스토리 속에서 이벤트는 비로소 의미를 내보이게 된다. 이것은 투자와 관련해 대단히 중요한데, 전체 스토리에서 그 이벤트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게 될 때 비로소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나 이벤트가 있을 경우 그것이 전체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헤아려야만 한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이것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의 문제이다.

자신의 손에 들린 한 조각 퍼즐을 어느 곳에 놓을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완성된 그림을 한차례라도 본 경우이듯 성공 확률을 높이는 투자방법은 개별적인 이벤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스토리 즉 콘텍스트(문맥상 그 속에 숨겨진 뜻)를 이해하고 그 범주 안에서 이벤트를 해석할 경우이다.

이동윤 현대증권 시화지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