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언스, 애경유화, 오스템임플란트, 노루페인트, 와이디온라인 추천”

지난주 돌아보기

미국 대통령 선거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연임으로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재정절벽 이슈가 본격적으로 제기되며 글로벌 금융시장을 흔들고 있다. 우리도 시가총액 상위종목을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이 이틀 연속 프로그램에 의한 매도세를 보임에 따라 지수가 1900p선에 간신히 턱걸이한 상태로 주말을 맞이했다.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의 최대 이슈는 세 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첫째는 미국의 재정절벽 우려이고 둘째는 중국의 새로 구성된 신정부의 정책 그리고 그리스와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유로존 재정 문제다. 이 세 가지 이슈가 번갈아가며 수면 위로 떠오르고 그때마다 한국 증시를 비롯한 글로벌 증시에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다.
한편 지난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지점장들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KG이니시스(15.23%), 슈프리마(3.93%), 대성창투(4.30%), 파라다이스(3.75%) 등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HMC투자증권 서초지점 김헌률 부장이 선정됐다.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55.25%를 기록한 김헌률 부장은 우량주 위주의 견고한 투자전략과 전형적인 외유내강형 인품으로 고객들의 두터운 신뢰를 모으고 있다.

금주의 시장전망과 유망종목

세 가지 경제이슈 가운데 미국의 재정절벽 이슈는 미국 대선이 마무리되는 것과 동시에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의회는 만성 적자상태인 재정의 안정을 위해 2011년 8월 예산관리법을 의결했다. 그 내용은 세금감면 혜택 종료, 재정지출 억제 등의 방법으로 약 5600억 달러 규모의 재정축소를 단행한다는 것. 이를 시행할 경우 미국 GDP 성장률은 약 -3% 정도가 되어 미국과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재정절벽 해법과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의 충돌이 예상되는데 시장은 장기적으로 보아 비관적인 전망보다는 긍정적인 전망이 더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즉 단기간으로는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과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이 재정축소에 대한 타협을 이루어내지 못해 글로벌 금융시장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초저금리 정책에 의한 통화정책이 여전히 유효하고 주택경기의 반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 등을 들어 올해 말 혹은 내년 1월까지는 시장이 원하는 형태의 합의가 이루어지리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미국 정치권의 움직임에 따라 재정절벽 이슈는 계속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유로존 재정 이슈와 관련해 가장 주요한 부분은 바로 스페인과 그리스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는 현재 트로이카가 제시한 긴축 안이 의회의 가결을 거친 상태로 다소 한숨 돌린 상태지만 이번 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구제금융 지원이 이루어져야만 한층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또 긴축 안 수용에 따른 연립정부 내 갈등이 격화되고 있고 국민의 반발 역시 심각한 상황이다. 한편 스페인의 경우에는 전면적 구제금융 신청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 또한 글로벌 금융시장에 불안감을 안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 관련 이슈이다. 지난 주 미국 대선과 거의 동시에 중국도 차기 지도부를 구성하는 당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당대회는 15일 간 철통보안 속에 개최되는데 이를 통하여 차기 지도부의 각종 정책을 가늠해볼 수 있기에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중국 차기 정부는 급증하는 사회적 불만에 대처하기 위해 분배를 개선하고 국영기업의 점진적 개혁 쪽으로 정책의 우선 순위를 둘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9일 발표된 중국의 경제지표는 시장의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인데, 향후 중국 정부는 내수기반 확충을 통한 부의 실질적 확산에 주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주 증시는 글로벌 정책 변동성이 지속됨에 따라 혼조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글로벌 이슈가 지속적으로 증시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에서 마무리 될 것으로 분석되므로 하락 시 보다 적극적인 매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이번 주 지점장들이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KG모빌리언스, 애경유화, 오스템임플란트, 노루페인트이며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와이디온라인이 선정됐다.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 www.goodsay.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