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서치․프라임타임 퀵 가이드․온라이브 등 향상된 기능 추가

[일요서울|강길홍 기자] LG전자(부회장 구본준)가 지난 6월 미국시장에 출시한 ‘LG 구글TV G2 Series(이하 LG 구글TV)’ 2개 모델을 지난 15일(한국시간)부터 업계 최초로 최신 소프트웨어(SW)인 ‘구글TV 3.0’으로 업그레이드했다.

현존 구글TV 제조사 중 유일하게 진행한 이번 ‘구글TV 3.0’ 업그레이드로 LG전자의 47․55형 구글TV 사용자는 자연어 인식 검색, 클라우드 게임 등 획기적으로 향상된 스마트TV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LG 구글TV는 별도 리모컨 조작 없이 자연어 음성만으로 TV 내․외부 콘텐츠를 모두 검색할 수 있는 ‘보이스 서치’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가 리모컨에 대고 말만 하면 방송채널․앱․웹사이트․유튜브(Youtube) 영상 등 모든 콘텐츠를 즉시 찾아 재생한다. 여러 단계를 거쳐 음성 인식 메뉴로 들어가야 했던 기존 대비 획기적인 직관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시청 중인 방송 프로그램과 연관된 앱 및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프라임타임 퀵 가이드(Prime Time Quick Guide)’ 기능도 추가해 TV 시청과 검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안드로이드OS 기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보던 유튜브 영상을 버튼 클릭 한번으로 TV에서도 즉시 재생하는 ‘유튜브 세컨드 스크린(Youtube 2nd Screen)’ 기능을 통해 인기 동영상을 대화면에서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다.

또 LG 구글TV는 ‘온라이브(OnLive)’ 클라우드 게임 앱 서비스를 TV 최초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별도 콘솔박스 없이 TV와 리모컨만으로 300여개의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PC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와 클라우드로 연동, 게임을 바로 이어할 수 있다. 게임 관전은 물론 온라이브나 페이스북 상 친구들의 기록 및 경기내용을 공유하는 SNS 기능도 즐길 수 있다.

LG 구글TV는 ARM社의 쿼드코어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해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켰고, 자체 개발한 스마트TV용 반도체 ‘L9’ 듀얼코어 칩셋을 통해 프로세스를 최적화함으로써 처리속도를 극대화했다. 휠과 음성인식기능, 제스처 명령기능, 쿼티(QWERTY) 입력기능을 탑재한 리모컨도 LG 구글TV만의 강점이다.

LG전자는 이번 업계 유일한 SW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층 강력해진 구글TV로 미국 시장 공략을 강화함과 동시에 내년에는 미국 외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본격 나설 계획이다. 또 한층 긴밀하고 견고해진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구글TV 개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노석호 LG전자 HE사업본부 TV사업부장은 “업계 최초 ‘구글TV 3.0’으로 업그레이드된 LG 구글TV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최적의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LG전자는 차별화된 스마트TV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스마트TV도 역시 LG’ 이미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sliz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