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나영 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김기용 경찰청 청장과 20일 은행연합회 회관에서 위ㆍ변조 화폐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위폐유통 방지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위폐 유통으로 인한 화폐유통질서 교란 및 서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발권당국인 한국은행과 수사기관인 경찰청의 상호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는 데 합의하고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국은행과 경찰청은 양 기관의 고유권한과 기능을 상호 존중하면서 위폐유통 방지대책의 수립, 위폐 발생 및 수사과정에 대한 신속한 정보교환, 위폐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교육훈련과 홍보활동 확대 등 위폐방지 업무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한국은행과 경찰청 간 긴밀한 협조로 화폐 위ㆍ변조 심리 억제, 위폐범죄 예방, 위폐 대응역량 강화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은행과 경찰청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업무협약의 구체적 후속조치 및 협력방안을 마련해 실질적인 업무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실무협의체는 위폐유통 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수립하고 위폐관리체계의 구축 및 운영, 위폐유통방지 교육 홍보 등에 대한 구체적 실시 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한편 한국은행과 경찰청은 업무협약 체결 직후 서울 명동에서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홍보하는 가두 캠페인을 공동으로 실시했다.

이 캠페인은 양 기관이 최초로 실시하는 공동 홍보로 한국은행 발권국 직원과 서울지방경찰청 중부ㆍ남대문경찰서 소속 경찰이 상인과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용 리플릿과 홍보용품을 배포하며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홍보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향후에도 양 기관은 위폐 방지를 위해 다각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nykim@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