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네거티브 대응력 대권 승패 분수령”

 

▲ 네거티브 대응과 관련해 박근혜TF팀이 작성한 내부 문건./박형남 기자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민주통합당 네거티브 공세에서 살아남을까. 아니면 무너질까. 이미 한 차례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정수장학회 문제로 인해 박 후보는 치명상을 입었다. 이 외에도 박 캠프에선 한국문화재단·최태민 일가·박근혜 남자 문제 등에 관한 ‘X파일’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으로부터 터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근혜 캠프는 일단 네거티브 대응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네거티브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비밀리에 돌렸다. 이는 [일요서울 968호-박근혜 ‘단일화 정국’ 돌파 빅카드]라는 제목으로 보도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일요서울]은 박근혜 TF(테스크포스)팀이 작성한 이른바 ‘박근혜 네거티브 대응전략(A4용지 5장 분량)’ 문건을 단독 입수했다. 이 문건에는 ▲박 후보의 네거티브 대응 약점 ▲박근혜-네거티브 대응팀 상황인식 차이 ▲네거티브 대응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박 후보의 네거티브 대응력이 대권 승패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는 점이 흥미롭다.

 “최태민 일가·남자 문제 등 매뉴얼 갖춰라!”
박근혜-네거티브 대응팀 상황인식 차 커
“朴, 개인사 얘기 싫어해 역풍 맞을 수 있다”
‘무시·반격·고백형’ 역풍?…협업 체제 구축

“중앙선대위 전략가들은 박근혜 후보의 ‘모범생’ 스타일을 닮아 게릴라식 변칙 전술운용에 약한 편이다” 박근혜 TF팀이 작성한 문건에서 눈에 띄는 대목이다. 전략 참모진, 정책개발팀, 조직관리팀, 직능관리팀과 더불어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시련을 겪으며 단련된 박 후보의 ‘철의 리더십’까지 더해져 승리할 수 있지만 네거티브 대응 문제가 여전히 대선 패배 요인으로 손꼽힌다. 2007년 패배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야권이 공격할 매뉴얼을 진단, 선제적으로 조기 진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박근혜 X파일에 대한 의혹을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야당 공세 ‘사전차단’
강경한 법적 대응 필요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야권이 집중 거론할 공격소재들에 대한 매뉴얼을 마련, 선제적으로 조기 진압해야 한다고 돼 있다. 지난 2007년 이명박 후보와의 맞대결에서 친이계가 네거티브팀을 운영, 박 후보의 약점을 집요하게 건드렸다. 이에 박 후보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야권이 ‘박근혜 X파일’을 폭로할 것을 예측,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얘기다.

‘공격당할 매뉴얼’도 이미 정해놓았다. ▲최태민 일가 ▲박근혜 남자 ▲박근혜 동생 박근령 결혼 흑막 ▲육영재단·영남대·한국문화재단·정수장학회 등이 바로 그것이다. 문건에는 “박 후보가 사실이 아닌 공세에 화만 낼 뿐 영리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일부의 지적이 있다”며 “이번 대선도 박 후보의 네거티브 대응력이 승패의 분수령으로 작용할 것”이란 내용이 포함돼 있다.

실제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 문화방송(MBC)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이상옥 전략기획부장의 비밀 회담 대화록이 공개됐고, 해명과정에서 또 다른 논란을 박 후보 스스로 야기시켰다. 그래서일까. 문건에선 ‘박 후보가 네거티브 공세에 유독 약하다’며 2007년 경선 당시를 예로 들고 있다.

TF팀이 올린 보고서에는 “2007년 경선 당시 박 후보는 최태민 목사를 둘러싼 각종 소문과 의혹, 정수장학회·영남대 실질적 소유 문제 등으로 많은 시달림을 받았다”며 “이번 대선에서 박 후보의 집권이 유력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네거티브 공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건은 각종 의혹제기에 한 발 늦게 대응하기보다는 사태 초반부터 강경한 법적, 정무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박 캠프 핵심 관계자도 지난달 28일 [일요서울]과 만난 자리에서 “2007년 경선 때처럼 먼저 불거졌다면 대선 때 그 충격을 줄여주는 일종의 완충재 역할을 할 텐데, 경선이 사실상 의미가 없음에 따라 대선에서 네거티브 영향력이 극대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박 후보 앞에 놓인 지뢰들을 미리 제거해야 한다. 이는 박 후보가 얼음 위에 나 홀로 앉아 언제 빠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하루 빨리 없애야 한다는 얘기”라고 귀띔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정대웅 기자<photo@ilyoseoul.co.kr>

네거티브 대응팀 ‘한계’
“朴, 직접 풀어라”

네거티브 대응팀의 ‘대응’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게 문건의 주장이다. 문건에 따르면 박 후보와 대응팀 사이의 상황인식에 차이가 있다고 명시했다. 대응팀이 박 후보의 주장에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대응전략을 수립하기가 애매하다.

실제 박 후보로부터 ‘아무것도 아닌 일을 왜 그렇게 심각하게 대하는가’라는 질책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응팀이 박 후보에게 사실관계 확인 질문을 꺼린다는 후문이다. 이로 인해 박 후보의 주장에만 의존할 경우 대응팀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결국 박 후보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풀어나가야 한다는 게 TF팀의 결론이다. 지난 2007년 네거티브 무대응 전략이 오히려 독이 됐다. 사실이 아닌 것도 해명하지 않아, 오히려 더 큰 소문에 휩싸이는 악순환이 계속됐던 것이다.

TF팀은 문건을 통해 “박 후보가 사적인 생활과 관련된 소문에 대해 굉장히 밝히길 꺼린다. 부모가 모두 흉탄에 쓰러진 아픈 가족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참모들도 더 자세히 물어볼 수 없다”며 “참모들 역시 기자들이 질문해도 마땅히 해줄 말이 없었기 때문에 더더욱 답답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네거티브 대응 전략은 점점 언터처블(손을 댈수 없는)이 돼 갔다”고 진단했다.

실제 2007년 경선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 당시 친이계는 공식적인 네거티브 팀을 만들지 않았지만, 정두언 의원 등 핵심 인사들이 경선 공방 과정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을 다뤘다. 과거사 문제 역시 마찬가지. 그러나 친박계에서는 미흡했다.

그래서일까. 문건은 박 후보가 ‘어두운 개인사’ 부분만은 여전히 드러내길 꺼린다는 점에서 이번 대선에서도 집중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네거티브 대응 전략 부재
게릴라식 변칙 전술 운용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대응도 마땅치 않다고 해 눈길을 끈다. ‘무시·반박·면역전략’ 등 다양한 대응 방법을 제시했지만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이 없다는 게 문건의 주된 골자다. 박 캠프 네거티브 대응팀의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이미 여러 차례 단맛과 쓴맛을 봐왔다.

실제 ‘무시전략’은 박 후보가 즐겨 쓰는 전략이다. 군소후보들의 공격에 대응할 때 효과적이지만 지지율이 팽팽한 싸움에서는 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2007년 경선 때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그 결과 박 후보를 둘러싼 의혹이 해명되기는커녕 더 큰 의혹만 증폭시켰다.

반면 박 캠프가 반박전략을 사용해 이득을 본 경우도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의혹을 제기하며 민주통합당을 압박하자 민주통합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직후 노 전 대통령의 발언과 언론보도를 공개하며 맞불을 놓았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쳐놓은 프레임에서 민주통합당은 좀처럼 돌파구를 차지 못하고 있다.

‘반박전략’이 득만 있는 것도 아니다. 실도 있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김대업씨가 이회창 후보의 아들 병역면제 의혹을 제기해 선거판을 흔들었다. 2년 뒤 대법원 판결에서 김씨의 의혹이 거짓으로 들어났지만 양측의 진실공방만 벌이다 선거가 끝났다.

면역전략, 이른바 ‘예방주사’ 전략은 네거티브 대상이 될 만한 사항을 미리 털어놔 그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서투른 고백으로 더 큰 논란만 일으킬 수 있다. 최근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 박 후보가 입장을 밝혔다가 법원 판결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 오히려 야당의 공세에 빌미를 제공한 것이 단적이 예다.

결론적으로 무시·반박·면역 전략이 일부 효과는 있지만 한계가 있는 만큼 더 능동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문건에는 상황에 따라 게릴라식 변칙 전술을 운용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더 나아가 “언론과 시민단체, 정당이 협업체제를 구축해 공정한 정보를 즉시 알리는 것이 가장 좋은 네거티브 대응 방법”이라고 부연했다. 

7122love@ilyoseoul.co.kr

[단독입수]‘안철수 중도사퇴에 따른 박근혜 전략은?

  민주당 네거티브 통한 부동층 흡수 조심해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중도사퇴로 정치권이 중도층 잡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중도층을 잡아야 대권을 잡을 수 있다는 것.

 [일요서울]이 최근 입수한 새누리당 ‘18대 대통령선거 당락 좌우할 변수들문건 안철수 중도포기 선언으로 중도층 확대, 이들의 선택이 승패 가른다에 따르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안철수 비하 발언, 안 후보 출마포기선언 등 악재가 겹치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치고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 문건은 지난달 26일 박근혜 TF팀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눈에 띄는 점은 문건이 안 후보의 중퇴사퇴 이후 변화 부분을 반영했다는 것이다. 문건에서 경합지역 부동층이 과거보다 더 젊거나, 대학을 졸업하지 않거나,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경합지역인 PK(부산·경남)지역이 부동표의 20%가량을 차지하고, 경합지역 전체 부동층의 약 57%가 고졸이하 학력일 것이라고 추정한 점이 크게 눈에 띈다.

이 문건에서 주목되는 것은 안 후보의 사퇴로 부동층이 급증했다는 것을 새누리당이 참고해야 한다는 점이다. 박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광고를 급증시키면서 부동층을 자기화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문건은 새누리당은 부동층 유권자가 줄어들 경우 상대 후보에 가 있는 유권자 마음을 자기편으로 돌리는 것보다 고정 지지층을 붙잡아 두는 게 효과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결과적으로 보수층 결집에 몰두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TV토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건에 따르면 박 후보가 압도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국민들의 표심이 바뀔 수 있는데다 대선 기간 중 열리는 TV토론회에서 수성의 기회를 잡지 못하면 문 후보에게 주도권을 상실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 캠프 한 관계자가 지난달 27[일요서울]과 만난 자리에서 “TV토론회 표심이 적어도 5%이상은 움직일 것이라며 박 후보가 TV토론에서 실수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발언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박형남 기자>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