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새정부 정당성 훼손 음모”

▲ 18대 대통령 선거일인 지난해 12월 19일 오후 개표가 시작된 서울 여의도고등학교 개표소에서 문재인, 박근혜 두 후보에게 모두 기표된 투표용지가 무효표로 분류돼 있다.<정대웅 기자> asraiphoto@naver.com
[일요서울|고동석 기자]민주통합당이 10일 지난 대통령 선거 개표 오류 의혹을 제기하며 수 개표를 통한 재검표 청원에 나설 것으로 보여 여야 공방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대선 재검표(수검표)를 국회 행안위에 청원하려면 소개의원이 있어야 하는데 시민청원단이 저보고 하라 시기에 군말 없이 제가 맡기로 했다며 다음 주 월요일에 청원할 것임을 내비쳤다.

정 의원은 저는 재검표 국회 청원 형식절차상 필요한 소개의원일 뿐이라며 적절성 여부와 조사는 행안위에서 한다고 언급했다.

현재 인터넷 포털 다음아고라에서 게시된 민주당에 대한 정식 수개표 청원란에는 23만여명의 시민이 서명했다. 재검표를 청원하려면 당선무효소송을 우선 제기해야 하는데 당선무효소송의 주체는 후보자와 그 후보자를 공천한 정당만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앞서 지난 4일 시민청원단 대표자 100여명은 영등포 민주당 당사에 재검표 청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석현 의원은 이날 오전 고위정책회의에서 많은 사람이 수개표로 하는 재검표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 소리에 귀를 막고 있을 수 없다. 재검표 청원에 응답할 때라며 전자개표기로 불리는 투표지 분류기는 개표 당시 더러 오류가 발견됐다. 기계가 분류한 (투표지) 100장에 다른 표가 섞여 있는지 일일이 확인하지 않은 참관인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전국 단위 선거에서 이런 분류기를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기계 오작동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수개표를 안하고 넘어가면 두고두고 큰 부담이 될 것이라며 재검표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재검표 청원에 나서는 것이 한편으론 대선결과에 불복하는 모습으로 비쳐지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밀어붙일 지는 미지수다.

재검표 청원 여론이 높아지면서 이를 그냥 지나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재검표 청원을 할 경우 자칫 대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다는 비난 여론에 직면할 수도 있어 입장을 정하기 곤란한 상황이다.

이들 의원들이 나서 재검표를 청원할 것이라는 움직임에 당내 일각에서 개인 의견일 뿐 당 차원의 입장이 정해진 것은 없다는 목소리가 새어나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대선 재검표 논란은 지난 2002년 제16대 대선 직후에도 있었다. 당시 한나라당은 개표 오류나 부정에 대한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상대로 노무현 당선자 당선무효소송을 제기했으나 재검표에서 큰 오류가 발견되지 않자 대국민 사과를 한 적이 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이 증거도, 물증도 없는 터무니없는 의혹 제기를 무조건 수용하면서 재검표를 요구하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태도라며 국민의 선택을 받아 출범하는 새로운 정부의 정당성을 훼손하려는 음모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아무런 근거도 없이 개표부정을 주장하며 재검표를 요구하는 것은 신성한 주권을 행사한 국민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정청래 의원 등의 어이없는 주장이 108만표 차이로 패배한 문재인 전 대선후보의 깨끗한 승복을 먹칠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다. 정 의원 등의 요구를 타당하다고 받아들일 국민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라고 반박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