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1월 중 ‘조기입국’ 가능… 재보선 참여는 ‘글쎄’

▲ 안철수 전 대선 후보의 1월 조기 입국설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ㅣ정찬대 기자] 지난 10일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출범한 가운데 정계개편의 한 축으로 지목되는 안철수 전 대선 후보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이목도 증폭되고 있다.

‘관리형 체제’로 돌입한 민주통합당의 쇄신 드라이브가 약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당내 갈등 역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안 전 후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여기에 대선 당일 미국으로 떠난 안 전 후보가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조만간 귀국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안 전 후보의 향후 행보는 물론 민주통합당과의 관계 설정에도 다시금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비대위를 꾸린 민주통합당의 시선은 또 다시 안 전 후보를 향하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취임 첫날 기자회견에서 “당이 자기들끼리 만찬을 즐기는 것은 옳지 않다. 새로운 세력을 당에 보충하면서 진로를 모색해야 한다”며 안 전 후보 측과의 정치적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또 이날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도 “우리는 언제나 개방돼 있다. 안 전 후보 측을 수용하는데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마음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일단 새로운 정치혁신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며 “그래서 안 전 후보와 문 후보 측이 합의한 새 정치 혁신안을 이어가도록 할 생각”이라고 귀띔했다. 비대위 차원에서 안 전 후보 측과 관계 설정을 위한 논의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차기 노리는 안철수의 선택
“이게 끝이 아니다... 재보선도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안 전 후보의 국회의원 재보선 출마설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로 안 전 후보는 지난해 11월 대선후보 사퇴 선언에 앞서 캠프 관계자들에게 “이게 끝이 아니다. 내년에 재보선도 있지 않냐”고 말한 바 있다.

안 전 후보가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 전면에 나설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에서 정치권은 ‘시기의 문제’라고 입을 모은다. 결국 4월이냐, 10월이냐는 것이다.

안 전 후보 측 핵심관계자는 지난 11일 [일요서울]과 전화통화에서 4월 재보선 출마설과 관련 “현재로선 특별한 움직임도 없고, 또한 무작정 나가자는 입장도 아니다”며 “꼭 4월에 나갈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다만 10월 재보선 출마에 대해서는 “아직 시간이 남았고, 지금은 뭐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 머물고 있는 안 전 후보의 조기 입국 가능성도 제기된다. 안 전 후보 측 또 다른 관계자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안철수재단의 박영숙 이사장의 건강이 좋지 않다”며 “이 때문에 1월 중으로 귀국이 앞당겨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 전 후보의 1월 입국이 이뤄질 경우 이는 ‘일시적 입국’으로 또 다시 출국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박영숙 이사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 안철수재단 측은 “현재 투병 중이지만 점점 나아지실 것이라 믿는다”면서도 안 전 후보의 귀국에 대해서는 “안 전 후보는 재단에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우리 역시 안 전 후보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선 안 전 후보가 4월 재보선에서 측근 인사들을 대거 내세울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안철수 캠프에서 활동한 박선숙 전 공동선대본부장이 수도권에서, 김성식 전 공동선대본부장이 부산지역에 출마할 가능성이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본인보다는 주위에 있던 핵심 인사들이 출마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전 후보의 출마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안철수란 사람이 재보선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세를 확장한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내다봤다.

정치권에선 4월 재보선이 안 전 후보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대선을 치른 뒤 처음 치러지는 선거이자 당선무효형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구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지난 4.11총선 과정에서 공직선거법 위반혐의 등으로 재판 중인 국회의원은 모두 29명. 이 가운데 13명이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았고, 나머지 16명은 1심 판결이 진행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당선무효형이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안 전 후보 측 관계자는 “대법원 판결이 늦춰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10월 재보선으로 넘어갈 지역구도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이런 가운데 안 전 후보의 공동선대본부장을 지낸 무소속 송호창 의원이 지난 8일 안 전 후보가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송 의원은 “대선이 끝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안 전 후보에게 아직 휴식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할 시점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안 전 후보와 만난 뒤 언론에 공개할 내용이 있으면 알리겠다”고 전했다.

신당 창당 가능성과
민주당 내부에서의 역할론

대선 패배 이후 민주통합당을 포함한 범야권의 새판 짜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은 ‘안철수 신당’ 출현 여부에 적잖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안 전 후보가 ‘새 정치 구현’을 약속한 만큼 결국 정치 세력화가 필요하다는 현실론이 작용, 안철수 신당이 출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치권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다.

그러나 안철수 신당은 민주통합당의 분열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통합당 측은 이를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상당수 의원들도 ‘안철수 신당’이 민주통합당의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며 안 전 후보가 민주통합당 내부에서 야권의 정치개편을 이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내 쇄신파인 황주홍 의원은 지난 10일 한 라디오인터뷰에서 “대다수 민주통합당 구성원은 안 전 후보가 입당해 민주통합당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안 전 후보가 제3정당을 만들면) 많이는 모르겠지만 민주통합당 의원 중에 그쪽으로 갈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당에 희망이 없다면 어쩌면 어려운 결단을 하게 될 사람들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강기정 의원도 같은 날 한 라디오인터뷰에서 “안철수 현상에 대해 민주통합당이 수렴하느냐, 마느냐가 중요하다”며 “민주통합당이 안철수 현상을 수렴하지 않을 경우 안철수 현상은 민주통합당과 별도로 독립적인 실체로서 구체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전 후보의 행보가 전혀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약 그가 민주통합당 내부에 들어오는 길을 택할 경우 그 시기는 전당대회 전이 유력할 것으로 점쳐진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안 전 후보의 역할론이 민주통합당 내부에서 흘러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5월 전대설과 관련 ‘안 전 후보와 함께 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이 쇄신의 모습을 보이지 못한 채 지리멸렬한 모습을 지속할 경우 안 전 후보가 민주통합당과 함께할 이유가 없다는 점에서 또 다른 측에서는 여전히 ‘제3정당’ 창당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안 전 후보 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에 합류할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한 뒤 “새로운 정치혁신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민주통합당에서 알아서 할 일이지 우리는 이에 대해 제의를 받은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