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박형남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초대 내각을 구성하기 위해 외부 일정을 최소화한 채 막판 인선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래서인지 삼청동 주변에서는 인선 과정이 어떻게 이뤄지는데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그 첫 번째가 이미 많이 알려진 대로 ‘박근혜 일기장’이다. 박 당선인이 직접 만난 이들에 대한 면면을 분석한 것들을 잘 이용하게 쓰고 있다.

‘일기장’ 다음으로는 측근들의 추천명단을 중시하고, 마지막으로 청와대·국정원 등이 보유한 명단을 활용하고 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특히 일부 후보군은 검찰과 경찰 등을 통해 기초적인 검증을 마친 박 당선인 측근 장관·차관·수석별 3배수로 압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박 당선이 꾸린 ‘자체검증팀’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은 외부평판을 듣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후 청와대를 거쳐 국정원·검찰 등에 넘겨져 정밀 검증에 들어간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박 당선인이 이명박 정부에 대해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청와대에 의뢰하지 않고, 자체검증만 하고 있다는 설도 있다. 과거 이명박 대통령도 노무현 정부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관들로부터 검증자료를 받았다. 이에 반해 “박 당선인이 원칙적인 일처리를 선호하기 때문에 청와대를 거쳤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