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악화에 대비한 포트폴리오 수립 차근차근 행동 개시

보수적 관점에서 우량주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게 좋아
경매가 하락은 필연적, 부동산 가격 하락 압력 현상으로 이어져

새해 경제 전망에 대한 국책연구소나 민간 경제연구소의 각종 자료를 꼼꼼히 검토해보면 올 한 해 증권시장 역시 만만치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다.
지난해 말부터 불거진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에 따른 환율 변동으로 인해 그동안 한국경제를 견인해 온 자동차 등 수출부문의 침체가 우려된다. 사상최대치로 치솟은 가계부채와 이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감소로 말미암아 내수경기 역시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 경제상황이 반영된 증권시장 역시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리 시장으로 몰려든 글로벌 유동성 때문에 상황은 더욱 가변적일 것이란 판단이다.
객관적 경제상황이 여의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종합주가지수는 해외발 유동성과 삼성전자 등 몇몇 시총상위 종목이 초래한 착시효과로 인해 2000P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급격한 추락의 가능성이 올 한 해 동안 상존하리라는 불길한 전망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불길한 전망의 핵심은 바로 아파트로 대표되는 부동산시장의 침체다.

주요 경제국 중 유일하게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산은 대부분 부동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자료에 의하면 개인 자산의 88% 이상이 지극히 현금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에 묶여있는데 이는 미국의 40%, 일본의 42%와 비교하면 대단히 기형적이고 위험한 것이다.
1000조 원에 육박한다는 가계부채도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상당 부분 부동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그 부동산 시장에서 서서히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의 선행지표인 경매시장의 경우 매년 약 20만 건 정도에 머물던 매물이 올해 30만 건 이상 쏟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경매 물건들은 원리금 상환이 어려운 가계의 물건들이 대부분인데 올 한해 원금까지 상환해야 하는 대출액이 24조 원 가량이다. 침체된 경기로 볼 때 경매물건 매물의 폭증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선행지표인 경매가의 하락은 필연적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 압력을 작용하게 될 것이다.
요컨대 올 한 해의 대한민국 경제와 증시는 리스크 증가에 따른 변동성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장마철을 미리 대비하는 농부의 심정으로 비상계획을 미리 수립하고 위험이 현실화될 경우 그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행동을 개시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리스크 관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투자자들의 컨틴전시 플랜은 보수적인 관점에서 우량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수익률이 중요하다 해도 우량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여기에 곁들여서 수익률이 우수한 일부 종목을 편입시키는 것이 긴요하다.

우량주는 안 좋은 상황이 닥쳐도 가장 늦게, 가장 적게 하락하고 반전 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상승하는 종목이다. 컨틴전시 플랜은 위험한 국면에서 투자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보험 같은 존재이다. 고민이 필요한 순간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