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노동사회 보장부’는 최근신 유망분야로 선정된 직종을 발표했다. 그런데 이들 분야는 중국만의 고유분야가 아니다. 관련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외국인 전문가들에게도 중국에서의 취업 및 비즈니스 기회가 활짝 열려있기 때문이다. 중국대륙에서 꿈을 펼쳐보고 싶은 한국인 관련업계 종사자들을 위해 정리해 본다.

1. 비즈니스 플래너: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가능성 조사 및 전략분석, 각종 토론 등을 통한 실현 가능성 평가 및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제반 여건조성을 주업무로 하는 일종의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가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이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디지털 영상(DV) 기획사: 디지털 영상의 타이틀 기획이나 편집 등, 이 분야에 관한 모든 것을 총괄하는 업무종사자를 말한다. 현재 중국에는 약 10만명 정도가 종사하고 있다. 그런데 2010년 중국의 방송이 현재의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송으로 전면교체될 예정이므로 이 분야 종사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 전시컨벤션 플래너: 전시 컨벤션과 관련한 시장 조사 및 연구, 마케팅, 현장관리 등을 주업무로 하는 사람들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회가 연간 3천회 이상 개최되고 있으며 관련 비용은 약 1천억 위안(한화 13조원 정도)에 이른다. 그런데 중국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전시 컨벤션은 계속 크게 늘어나고 있음에 비해 관련 종사자는 아직 15만명 정도에 불과하므로 전문인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4. 건축모형 제작 디자이너: 건축도면을 해독, 건축설계사의 구상과 설계의도를 파악함으로써 필요한 모형을 제작하는 전문가이다. 하루가 다르게 고층건물이 들어서고 있는 중국에서는 향후 수십년간 꾸준히 필요한 전문인력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5. 가구 디지이너: 가구모델 설계와 생산과정 설정및 제조과정 상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종사자이다. 중국의 소득증가에 힘입어 실내장식, 인테리어 등에 관심을 가진 중국인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가구 디자이너의 수요 또한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6. 조경 디자이너: 조경설계, 정원녹화, 옥외공간의 환경배치, 경관자원 보호 등을 주업무로 하는 전문인력이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도시조경의 필요및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엑스포 개최와 맞물려 이와 관련한 전문인력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