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로 지명된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김용준 위원장을 새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김 위원장은 헌법재판소장을 역임하면서 평생 법관으로서 국가의 법과 질서를 바로 세우고 확고한 소신과 원칙에 앞장선 분이라며 김 위원장을 총리 후보로 소개했다. 

박 당선인은 인수위원장을 맡으면서 각 분과별 인수위원과 크고 작은 문제를 하나하나 교감하면서 인수위를 합리적으로 이끌어 왔다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살아온 길을 보면 약자의 편에 서서 어렵고 힘든 분에게 희망을 줬다나라의 법치와 원칙을 바로 세우고 무너져 내린 사회 안전과 불안에 대한 국민 불신을 해소하고 국민행복시대를 열어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그런 뒤 새 총리가 국민과 눈높이를 맞춰 소통하고 삶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과 함께 기자회견장에 선 김 위원장은 국회의 동의를 얻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국회 동의를 얻어 새로 출범할 박근혜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 임명을 받게 되면 최선을 다해 헌법에 따라 대통령을 보좌하며 행정 각 부를 총괄하는 업무를 충실히 다할 것이라며 후보 지명을 수락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총리 지명 배경을 묻는 말에 평생 법을 존중하고 법률을 다뤘다. 박 당선인이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면에서 질서가 잡혀있지 않다고 생각하신 것 같다고 답했다.

또 총리 후보로 연락 받은 시점에 대해선 며칠전에 통보를 받았다. (박 당선인이) 도와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오후 삼청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차기 정부 첫 총리 후보로 김용준 인수위원장을 지명하고 있다.<인수위사진기자단>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