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핵실험 이후 플루토늄 40kg 보유 추정”

▲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승조 합참의장이 북의 3차핵실험 예상과 관련해 대응방안을 답하고 있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정승조 합참의장은 6일 임박한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 완전한 수소폭탄 전 단계의 위력이 증강된 수준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가능성에 대해 완전한 수소폭탄이라면 핵융합 폭탄을 의미하는데 전문가들 얘기를 들어보면 완전한 수소폭탄에 이르기 전 단계의 위력이 증강된 탄의 단계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그게 `부스티드 웨펀'(boosted fission weapon증폭핵분열탄)이라는 단계인데 그런 부분을 시험할 가능성도 배제 않는다몇 가지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핵실험할 폭탄에 대해선 플루토늄으로 한다면 지금까지 두 차례 했기 때문에 성능이 개선된, 위력이 증강된 탄을 시험하고자 할 것이라며 고농축 우라늄탄으로 할 수도 있고 두 가지를 동시에 하는 방안도 가능한 방안 중 하나로 추정하면서 감시하고 있다고 했다.

또 핵무기로 전용할 수 있는 플루토늄 보유량에 대해선 북한의 1, 2차 핵실험 이후 40정도 될 거라는 평가를 갖고 있다그것이 무기화됐느냐에 대해서는 확인된 정보가 없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대북 선제타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적의 핵 공격 징후가 발견됐을 때 자위권 차원에서 하는 것이 타격이라며 “'킬 체인' 개념에서 첫 번째가 탐지타격체계라고 답했다.

그는 한미가 협의 중인 맞춤형 억제전략의 대상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며 적이 핵무기를 가지고 있어도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정도의 억제를 말하며 여기에는 선제타격이 될 수 있고 (핵을)사용했을 때 그 이후 응징하는 형태도 될 수 있다 덧붙였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