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 핵실험 정세가 남북 경협의 마지막 보루인 개성공단 존폐 위기로 치닫고 있다.

통일부가 지난 4일 정부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개성공단으로 흘러가는 대북 반출물품의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북한이 개성공단 건드리면 다시 군사지역으로 만들겠다며 맞대응하고 나섰다.

북한 내각기관인 민족경제협력위원회은 7일 대변인 담화에서 우리는 6·15정신의 견지에서 개성공업지구의 존속을 바라지만 만일 그 누가 어떤 형태라도 개성공단을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우리에 대한 극악한 제재로 간주하고 개성공단에 대한 모든 특혜를 철회하고 그 지역을 우리의 군사지역으로 다시 만드는 등 단호한 대응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민경협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47월 북한의 대남 경협기관들을 총괄하기 위해 출범한 내각 산하 장관급 기구이다.

민경협은 개성공단은 역사적인 6 ·15 통일시대의 산물로서 우리가 군사적으로 극도의 첨예한 최전선 지역을 통째로 남측에 내주어 건설된 민족의 화해와 단합, 협력의 상징이라며 개성공단에 대해 제재요 뭐요 하는 것은 결국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격으로 그 후과는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것이라며 대남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아울러 개성공단에 대한 제재 놀음이 우리에 대한 압력으로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처럼 어리석은 오산이라며 개성공단에 대한 무분별한 제재 놀음이 얼마나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되겠는가를 똑바로 알고 헤덤벼야 한다고 밝혔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