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후보자 집무실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 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박근혜 정부 초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종훈(53) 미국 알카텔-루슨트 벨연구소 최고전략책임자가 장관 지명 불과 사흘 전 급히 한국 국적을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는 1975년 15세로 미국으로 이민 간 뒤 미군 장교로 7년간 복무하는 등 미국 시민권자로 살아온 김 내정자가 설 연휴 직전인 지난 8일 국적 신청을 했고, 14일 한국 국적 취득 허가가 났다고 밝혔다. 

통상 3개월가량 걸리는 국적 취득 허가 절차가 설 연휴를 제외하고 불과 나흘 만에 마무리 된 셈이다.

국적법상 타국 국적 포기 유예 기간은 1년이다. 따라서 김 내정자는 내년 2월14일까지 미국 국적을 포기해야 한국 국적을 유지할 수 있다. 김 내정자의 가족은 국적 회복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국가공무원법은 국가 안보와 보안, 기밀에 관한 분야를 제외하면 외국 국적 소유자도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새 정부의 핵심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첫 수장으로 이중 국적자가 적절한 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 업무와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의 일부 업무까지 이관되어 연구개발(R&D)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대한 업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야권은 미국 정보통신업계에 오랜 기간 몸 담은 만큼 김 내정자가 미래부 수장으로 한국 업계의 이해를 대변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불과 사흘 만에 완료된 초고속 국적취득 과정에도 비판이 나온다. 일반인은 통상 국적 회복에 3개월이 걸린다는 점에 비춰볼 때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미래부는 신성장 동력과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핵심 기관이자 정보가 중요한 부처의 수장을 미국업계의 이익을 대변해 온 김 내정자로 임몀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도 있다.

앞서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인사검증 과정에서 낙마한 장상 국무총리 서리와 남주홍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본인도 아닌 자녀의 미국 국적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