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승조 합참의장이 지난해 31일 동부전선 경계작전을 담당하고 있는 육군 최전방 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군 당국이 지난 4일 발생한 강원도 동부전선 최전방 철책 전단 발견사건에 대해 진실을 은폐하려는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건이 난 육군 제12보병사단의 상급부대인 육군 제3군단은 줄곧 지상 2m 높이 지점의 철책이 가로로 5cm가량 노후로 끊어졌다고 주장했다.

철책이 인위적으로 끊어진 게 아니기에 육군의 전방경계태세 약화에 따른 사건으로 보면 안 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일부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7시께 대곡리 GOP소대 A초소 근무에 투입된 장병들이 처음 발견한 단선된 철책은 이미 끊어져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GOP부대 경계근무에 투입된 장병들은 정해진 기간까지 최전방지역 경계근무를 위해 새로 투입됐다. 이들은 이전까지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바깥 주둔지에 머물었다.

이 때문에 민통선 바깥 주둔지로 옮긴 이전 근무자들이 철책 단선 사실을 인수인계 하지 않아 발생한 사건으로 보고 있다. 초병들은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고 군 내부 보고 절차에 따라 상급부대로 이 사실이 전달됐다.

육군 제3군단은 문제의 철책 발견 당일 오후 7시께 상황조치 매뉴얼에 따라 근무조를 투입했다. 이어 GOP 경계근무 강화 지시를 내렸다. 이 사실도 전 병력에 전파했다. 합동심문조는 즉각 조사에 들어갔다. 군 당국은 2시간 뒤 쯤 대공용의점이 없다고 보고 모든 상황을 해제했다.

합동참모본부와 육군 제3군단은 “철책이 1m 끊어져 철책이 뚫린 것이 아니라 노후로 5cm가 단선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군 당국이 대북 경계 및 군 기강 해이에 따른 사건으로 비쳐질까봐 해프닝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런데도 군 당국은 ‘GOP 경계부대 간 인수인계 문제로 벌어진 사건’이 아니냐는 의혹에 “조사해봐야 한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인수인계 여부를 확인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의도적 은폐로도 보는 측면도 있다. 철책 단선 사건에 이어 은폐 의혹까지 불거지자 국민 안보 불안 가중으로 철책 단선 사진 공개가 마땅하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국방부는 기밀사항이라는 이유로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만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