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정부는 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표결에 들어가는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 결의안에 대해 "이번 결의는 기존의 결의 1718호, 1874호, 2087호 상의 제재조치들을 확대하고 강화하는 조치를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최종 초안이 이사국들에게 회람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북한관련 화물·선박· 항공기에 대한 차단 강화, 금융제재 범위 확대, 제재 대상과 금수품목 확대 등이 예상된다"며 "현재의 내용대로 채택될 경우 우리 정부로서는 기존 제재조치를 강화하고, 새로운 제재요소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좋은 내용의 결의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유엔 대북제재 결의가 조기에 채택되기를 기대하면서 결의안이 도출된 이후 세계 각국이 안보리 결의와 별도로 독자적인 제재조치에 나서줄 것을 에둘러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이 채택된 이후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해선 "관계부처와 긴밀히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관련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다"며 "동시에 외교부의 본령인 필요할 경우 취할 외교적 조치에도 대비하고 있으며 관련 주요 국가들과도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엔 제재가 북한의 도발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선 "제재가 도발을 촉발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도발을 했기 때문에 제재가 있는 것"이라며 "북한은 무엇보다도 지금까지의 결의, 유엔안보리 결의, 이번에 채택될 예정인 결의에 담겨있는 국제사회의 엄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같이 협력하고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고립을 자초한 것을 두고서도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을 국제사회로 합류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우리 나라와 국제사회가 북한을 고립으로 몬것이 아니며 북한이 스스로 그렇게 선택하고 있다.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4월 중 미국 방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시기는 정해진 바 없다"면서도 "한미 양국정부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해서 양국 관심사에 대해 협의해 나가자 하는 데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덧붙였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