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농구 승부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강동희(47) 원주 동부 프로미 감독이 지난 7일 오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출두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자료=뉴시스>
[일요서울 | 고은별 기자] 프로농구 승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동부 사령탑 강동희(47) 감독에게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의정부지검 형사5부(유혁 부장)는 8일 브로커 2명으로부터 4000만 원이 넘는 돈을 받고 4차례에 걸쳐 승부를 조작한 혐의(국민체육진흥법 위반)로 강동희 원주 동부 프로미 감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일 오후 2시께 강 감독을 소환해 12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후 이날 오후 1시께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따라 법원은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강 감독에 대한 구속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강 감독은 2011년 3월 플레이오프 경기를 치르면서 프로농구 비공식 에이전트로 활동하던 브로커 최모(37)씨와 프로야구선수 출신인 또 다른 브로커 조모(39)씨에게 일정 금액을 수고비로 받아 해당 경기의 스포츠토토를 구입하는 방법으로 승부조작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검찰은 승부조작을 제안하며 강 감독에게 돈을 전달한 혐의로 지난달 28일 최씨를 구속한 데 이어 지난 6일 조씨도 구속했다.

이와 관련 강 감독은 “최씨와는 알고 지낸지 10년이 넘은 후배다. 금전 관계는 예전부터 있었다”면서 “그러나 관련 혐의는 사실무근이고 (대가성으로) 돈을 받지 않았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구속된 브로커들의 진술과 문제의 경기 영상물 분석결과, 현금인출내역 등 증거자료를 분석해 강 감독의 혐의를 확인하고 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또 구속된 브로커에게 자금을 댄 쪽에서 승부조작을 주도한 것으로 파악하고, 강 감독과 브로커 2명 외에 자금줄인 제3의 인물 등 4명 모두 사법처리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을 방침이다.

하지만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는 강 감독이 수천만 원을 건넨 브로커들의 사주를 외면하지 못한 이면을 둘러싸고 조직폭력의 개입설 등이 난무하고 있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