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전 북한의 전시상황 돌입 선언, 영변 핵시설 재가동과 관련해 새누리당 북핵안보전략특별위원회 제3차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사 회의실에서 김관진 국방장관이 북한 군사동향을 보고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3일 오전 새누리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 안보전략특별위원회’ 회의에서 개성공단 내 우리나라 근로자의 신변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시를 대비해 군사 조치를 마련 중이라고 보고했다. 

원유철 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회의에는 김남식 통일부차관, 김규현 외교부차관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개성공단 관련해서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한다”면서 “국방부는 국민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대책을 마련 중이며, 만약 사태가 생기면 군사조치와 더불어 만반의 대책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북한의 도발 시 전방은 5일 이내 70% 전력을 궤멸할 수 있는 군의 태세가 갖춰져 있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앞으로 예상 가능한 북한의 도발 유형에 대해 개성공단 폐쇄, 사이버 테러, GPS 교란 등의 심리전을 전개할 수 있다고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현재 상황에서 남북간 전면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개성공단 폐쇄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공단 내 별도의 연락체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최근 연이은 북한 위협과 관련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면에 나서면서 미국까지 타격하겠다는 게 특이하다”면서 “김정은을 군사 지도자로서 일종의 상징조작을 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