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앞에서 열린 북한규탄 및 대화 촉구, 보수대연합 창립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들이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사진을 붙인 모형에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였다.<서울=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은 16일 남한 정부가 대화와 협상을 원한다면 모든 반북행위 등에 대해 사죄 중단하라며 최후통첩장 형식으로 도발 위협을 이어갔다.   

북한 최고사령부는 이날 최후통첩장'을 통해 "괴뢰 당국자들이 진실로 대화와 협상을 원한다면 지금까지 감행한 모든 반공화국 적대행위에 대해 사죄하고 전면중지하겠다는 실천적 의지를 온 겨레 앞에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첩장은 "(우리는) 비록 첨예한 정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모두가 떨쳐나 태양절(김일성 생일)을 민족 최대의 경사로 경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고사령부는 이어 "남조선 괴뢰들만이 백주에 서울 한복판에서 반공 깡패무리를 내몰아 반공화국 집회라는 것을 벌여놓고 우리 최고 존엄의 상징인 초상화를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우리의 최고 존엄을 훼손하는 만행이 괴뢰 당국의 비호 밑에, 서울 한복판에서 버젓이 벌어지는 한 우리의 예고 없는 보복행동이 개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보복대상에는 최고 존엄을 훼손시키는 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가담한 자들, 그것을 부추기고 묵인한 놈과 해당 당국 기관 및 부서들이 포함될 것"이라며 "최고 존엄을 어떻게 받들어 모시고 지키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우리 혁명 무력의 정정당당한 군사적 시위행동이 즉시에 개시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번 최후통첩장은 지난 15일 서울 세종로에서 대한민국어버이연합 회원들이 북한규탄 및 대화 촉구, 보수대연합 창립 기자회견 직후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사진을 붙인 모형에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인 것에 대한 반발로 보인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