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미국 정부는 15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대화와 협상에 앞서 핵 포기라는 의무준수가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대화와 협상이 미국의 오랜 입장이라고 밝히면서 존 케리 국무장관이 한중일 동북아 3개국 순방에서도 이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강도를 높여가던 북한의 위협이 잠시 주춤해진 것을 두고 추가 도발이 있기 전 익숙한 패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이 유엔 안보리에서 권고한 국제 의무와 한반도 비핵화를 준수하는 기본 원칙에만 동의한다면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6자 회담 등을 통해 다른 길을 갈 수도 있지만 북한은 불행하게도 다른 길, 고립을 가져오고 제재로 인해 경제에 피해를 줄 도발적인 언사의 길을 택하고 있다"며 "미국은 지난 몇 주간 북한으로부터 익숙한 패턴의 행동을 봐왔다. 아무 일도 없는 게 좋은 일이기는 하지만 북한에 의해 또다시 도발적인 행동이나 호전적인 성명이 지속되더라도 전혀 놀라지 않을 것이다.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본토와 동맹국 방어를 위한 신중한 조처를 하고 있고, 중국과 러시아에는 북한이 아무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고 지역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과 언사의 수위를 낮추도록 '특별한 영향력'을 행사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거듭 "미사일 방어망 확대를 포함한 예방 조치는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책"이라며 "북한이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 등에 대한 비핵화 및 국제 의무 준수를 명백히 밝힐 때만 미국과 동맹국도 역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는 조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후(先後)를 명백하게 해야 한다. 북한은 어떤 길을 가야 하는지 알고 있다. 북한 지도부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북한을 압박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