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4명의 장관급 인사를 공식 임명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52일 만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20분 청와대에서 윤 장관과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경재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채동욱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채 총장을 제외한 나머지 3명의 장관급 인사들은 국회에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돼 그동안 임명이 미뤄져 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 50일이 넘어가도록 일부 국정공백을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임명식에서 윤 장관과 최 장관에게 “새로 신설된 두 부서에서 두 분이 어떻게 해주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장관에게 “자원전쟁의 시대가 왔으니 그 분야(해양자원)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해달라"며 ”여성으로서 그 분야에 몇 십 년 동안 연구원으로 연구를 해왔으니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장관에게도 “소프트웨어 분야도 많은 부를 창출할 수 있는데 인재들이 갈 수 있는 생태계가 마련돼 있지 않다. 제도적으로 생태계를 만들어 줘야 한다”며 “국가가 직접 벤처나 기업을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인프라를 깔아주는 것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박근혜 정부는 이날 임명장 수여로 17부 3처 17청의 조직개편안에 따른 초대 내각을 완성하게 됐다. 대통령직속기구도 감사원장과 국가인권위원장이 유임되고 국가정보원장과 방통위원장은 새로 임명됐다. 
 
새 정부 내각구성이 지연된 건 여야 간 대치정국으로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진 탓이 가장 크다. 지난 1월30일 국회에 제출된 개정안은 52일만인 3월22일에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 처리가 늦어지면서 신설 부처인 미래부와 해수부 장관의 인사청문회도 지연됐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에야 두 장관에 대한 인사 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었다.
 
장관 후보자가 줄줄이 낙마하면서 조각 작업도 늦춰졌다. 그동안 김종훈 미래부 장관 후보자, 황철주 중소기업청장 내정자,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 등이 사퇴했다.
 
뒤늦게 인사청문회에 돌입한 윤 장관과 최 장관의 자질논란도 내각 구성이 늦어진 요인 중 하나다.
 
윤 장관은 청문회에서의 불성실한 답변 태도와 소관 업무의 이해도 부족으로 자질논란을 자초했고 최 장관은 창조경제와 관련한 모호한 답변으로 창조경제 개념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내각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지난 8일 권익위원회와 법제처를 끝으로 잠정 중단했던 업무보고를 재개하는 등 국정 안착에 주력할 예정이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