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부터 자총 박창달 회장까지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박근혜 정부가 임기초반 인사참사로 헤매는 사이 친이명박계 공기업 수장들의 연임이 이뤄지고 막판 대규모 인사까지 단행해 새정부를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대표적인 공공기관 및 준공기업으로 KT&G와 한국자유총연맹이 속한다. 두 기관의 수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식 하기직전 연임을 시도해 성공한 케이스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농어촌공사의 경우에는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직후인 12월말에 고위직 대규모 인사를 단행해 막판까지 측근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은행금융지주회사 등 정부가 50% 지분을 갖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에는 연임 시도가 무산되자 자신의 뒤를 봐줄 수 있는 측근이 사장직에 오르게 하는 등 비상식적인 인사가 단행됐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인척이나 측근들이 연임에 개입한 정황이 곳곳에서 감지됐다.

친이명박계 공기업 내지 공공기관 수장들의 연임 시도는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임기 3년의 남 전 사장의 경우 2012년 2월 사장직을 내놓았다. 그는 노무현 정부 때 임명돼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인 2009년 연임 돼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2010년 10월 대정부질문을 통해 남 전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바로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통해 연임 로비를 했고, 이 과정에서 김 여사 등에게 1000달러 짜리 수표 다발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남상태  노-MB-박 연임시도
당시 ‘남상태→김재정→황태섭→김윤옥→정동기 민정수석→민유성 산은 회장'으로 이어지는 ‘로비 루트'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고인이 된 김재정씨는 김윤옥 여사의 남동생으로 남 전 사장의 중학교 동창이며 황씨는 이 전 대통령의 동서로 이 대통령 후원회 사무국장을 지냈던 인물이다. 하지만 강 의원의 문제제기에도 남 전 사장은 MB 정권에서 임기를 지속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남 전 사장은 MB정권 임기말에도 재차 3연임을 시도한 정황마저 포착돼 정치권 관계자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로비 내용인 즉 지난해 2월 남 사장은 소망교회 집사인 J씨를 통해 연임을 부탁했고 재차 J씨는 MB 동서인 S씨에게 부탁 S씨가 다시 강만수 산은회장에게 부탁했지만 끝내 3연임은 무산됐다는 것. 강만수 당시 산은회장 역시 소망교회 신자다. MB 역시 소망교회 장로이며 김 여사는 권사다. 하지만 이런 교회 인맥 네트워크를 통한 3연임 시도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무산됐다. 대신 남 사장은 자신의 측근인 현 고재호 전 사업총괄 부사장을 사장 자리로 앉힘으로써 자신의 안전판을 확보해 ‘과연 남상태답다’라는 동종업계로부터 평을 받았다.

남 전 사장이 절반의 로비 성공을 할 수 있는 배후에는 화려한 인맥이 자리잡고 있다. 후임 고재호 사장은 고려대 법대 출신으로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인 오동섭 전 대우조선해양 고문과 고려대 동문이기도 하다. MB 정부실세이자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남 전 사장의 경동고 후배다. 이상득 전 의원 측근이자 청와대 '장수 비서관'으로 알려진  장다사로 전 정무비서관도 경동고 후배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도 장 전 비서관의 경동고 동문이다. 또 19대 국회에 당선된 김회선 전 국정원 2차장은 남 전 사장의 매제다.

2013년 2월24일 박근혜 당선인 취임식을 갖기 직전에도 친MB계 공기업과 공공기관 수장들이 연임에 성공해 친박계 인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정부 공공기관중에선 자유총연맹 박창달 총재가 연임 신호탄을 쐈다. 지난 2월15일 자총은 서울 장충동 연맹본부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해 박창달 현 총재를 제13대 회장으로 재선출했다.

이날 총회에는 전국 시·도지부 회장 및 시·군·구 지회장과 임직원 등 대의원 약 300명 등이 참여했지만 사실상 박 회장 사람들이 대거 참석해 만장일치로 다시 뽑는 상황을 연출했다.박 총재는 연임을 위해 당시 박근혜 당선인과 이명박 대통령에게 연임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당선인과 대통령의 반응은 전해지지 않은 가운데 측근들은 ‘부담스럽다’는 뜻을 전했지만 박 회장은 아랑곳하지않고 연임을 강행했다.

KT&G 사장 연임 MB친인척 L씨 구설수
DJ 정권 임기말 민영화됐지만 공기업 성격이 짙은 KT&G 민영진 사장 역시 박 당선인이 취임하기전 연임을 시도해 친박계 인사들뿐만 아니라 노조원들로부터 ‘꼼수 연임’이라는 반발을 사고 있다. 민 사장은 2013년 1월말 자신이 임명하거나 영입한 측근들로 구성된 7명의 사외이사만으로 사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자신이 단독으로 응모해 재선임을 결정했다. 이에 민주노총 한국인삼공사지부에서는 성명서를 통해 ‘실적부진과 각종 비리의혹에 휘말려 있는 민영진 사장이 정권 교체기 어수선한 공백을 노린 부도덕한 꼼수 연임’이라고 퇴임을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민 사장의 연임 배경에도 이 전 대통령의 친인척인 L씨가 거론되고 있다. MB 사촌형의 아들인 L씨는 골프사업을 하는 R사 업체 실질적인 오너로 평소 KT&G의 일을 하며 두 인사가 친분을 다져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국 민 사장의 경우 2월 정기총회에서 연임이 확정돼 임기 3년동안 업무를 수행할 전망이다.

또 다른 친MB계 인사인 박재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의 경우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인 2012년 12월31일 고위직 인사에 대한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다. 박 사장은 1급 부서장급 29명에 대한 전보 인사(2013년1월1일자)를 단행했다. 박 사장은 “직무능력, 전문성을 우선시한 인사를 했다”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보상받는 성과주의 조직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사장은 2014년 10월 임기를 마치지만 정권이 교체된 이상 자리 보전이 불투명해져 고위직 인사를 서둘러 단행한 게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한편 새 정부가 인사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을 합쳐 295곳(기획재정부 2013년 공공기관 지정 내용)이나 된다. 올해 공공기관장 임기가 종료되는 곳은 약 50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낙하산 인사가 단골손님으로 오는 감사직까지 포함하면 약 100곳에 이른다. 연임 여부를 떠나 그 야말로 박근혜발 인사 태풍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