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김대운 기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직원들이 비슷한 규모의 지자체보다 주민 담당수는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나 엄청난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구 상주인구는 4월말 현재 49만300여명으로 공무원 수는 구청장을 포함 471명에 불과해 공무원 수 절대 부족으로 직원들이 민원 해소에 대한 스트레스는 물론 밤 늦게까지 업무처리에 매달릴 수 밖에 없어 피로 가중으로 과로에 시달리는 등 안전행정부의 분구와 공무원 정수 증원 승인이 시급한 실정이다.

성남시 분당구 공무원들의 수는 서울특별시 자치구인 성북구 인구49만4000여명과 비슷한 실정이지만 성북구는 구청장을 포함 부구청장 등 직원 수가 1300여명에 달하고 있어 조직 및 조직원 구성에 극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

행정 조직의 경우 성남시 분당구는 구청장을 수장으로 행정지원과 등 13개과의 소규모인 반면 서울시 성북구는 구청장, 부구청장, 7국2담당관 33개과(보건소 5개과 포함)로 편성되어 있어 분당 구민들이 구청으로 부터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기에는 한계가 있어 차등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는 지적이다.

관할 행정동 경우도 성남시 분당구는 21개동. 서울시 성북구는 20개동으로 비슷한 실정이지만 공무원 1인당 담당하는 주민 수는 성남시 분당구가 1041명에 이르는 반면 서울시 성북구는 380여 명에 그치고 있어 상대적으로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행정편의는 성북구가 크게 앞서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안전행정부 측은 “ 성남시 분당구의 분구와 공무원 정수 증원에 대해서는 전국 광역도시 권역별 재편 구상과 맞물려 있고 이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정수도 예산 총량 규제로 묶여 있어 분구나 증원이 현재로서는 어렵다”라고 밝힌 것으로 확인 됐다.

따라서 안전행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구민들로부터 현지 실정을 외면한 탁상 행정이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분당구민들은 “우리들은 정부의 200만호 신도시 개발에 의한 주택공급 정책에 따라 이 지역에 입주했고 그동안 ‘천당 밑의 분당’이라는 자긍심을 키워 왔었다, 판교지역 신축 아파트에 입주자들이 들어설 경우 우리 구는 곧 50만 인구를 상회 할 것이다”라며 “같은 세금을 내고 있음에도 격무로 시달리는 공무원들의 증원 및 분구에 대해 승인 해주지 않고 늑장부리는 안전행정부의 처사를 이해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구민들은 서울특별시 중구나 종로구는 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수가 200명 이하로 되어 있음에도 이 지역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상주 인구수는 작지만 낮에 활동 하는 유동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러 공무원 수의 단순비교는 곤란하며 오히려 공무원 수가 업무 감당하기에 적은 수다”라고 말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반면 성남시 분당구의 경우 49만 명의 인구는 상시인구이므로 유동 인구를 포함한다면 100만 명이 훨씬 넘는 유동인구로 행정서비스 수요 요구는 서울의 중구나 종로구 보다 더 많은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구수가 비슷한 자치구에 견준다면 분당구청의 공무원 수는 최소한 1000명이 넘어야 한다. 

분당구청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연일 계속되는 격무에 과로가 겹쳐 여성 직원들은 성남시 본청이나 수정구청, 중원구청에서 분당구청으로 전보될 경우 결혼한 여직원들은 격무를 피하기 위해 의례히 아기를 갖고 육아휴직 등을 신청하는 것이 다반사다.

이럴 경우에도 이들의 빈자리는 인원 증원도 없이 동료 직원들이 감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직원들은 설상가상 2중의 격무에 내몰리고 있다.

인구 100만 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성남시와 함께 분당구민들은 안전행정부의 분구 승인과 공무원 정수 증원 등의 업무지연은 격무와 과로에 시달리는 직원도 직원이려니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아야 할 분당구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묵과할 수 없는 현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안전행정부는 함축된 구민들의 민원이 분출되기 전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는 분구와 함께 공무원 수의 증원 등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는 점이 설득력을 더해가고 있다.

dwk0123@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