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최은서 기자] 검찰이 CJ그룹에 대한 수사 속도를 높이면서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정·재계에서는 대기업그룹과 계열사들이 비자금 조성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자 지난 연말부터 나돌던 ‘대기업 살생부’가 현실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정권 출범 당시부터 경제사범과의 전쟁을 전면 선포한 만큼 이와 관련한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온 다른 대기업들도 잔뜩 자세를 낮추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재계 주변에서는 지난해부터 검찰이 3~4개 대기업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내사 중이라는 소문이 나돌았는데, CJ 다음 타깃으로 이들 그룹들이 거론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 ‘갑의 횡포’ 논란으로 기업 관련 여론이 싸늘히 식고 있는데다 오는 6월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처리가 줄줄이 예정돼 있어 ‘6월 위기설’이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CJ그룹 오너 일가가 검찰로부터 받고 있는 혐의는 크게 탈세와 국외 재산도피 두 가지다.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검찰이 수년 만에 다시 CJ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정조준 한 것은 재별개혁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찰의 CJ그룹 수사가 오너가 3남매를 타깃으로 삼고 있는 만큼 상속과정에서 탈루 문제가 제기되거나 오너 가족 간 불화설, 전 정부 특혜설 등이 불거졌던 재벌 그룹들이 이번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내사설이 떠도는 기업들은 관련 의혹들을 해명하며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수사가 재계 전반으로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재계 관계자들은 CJ그룹 검찰수사가 ‘재벌 길들이기’라는 의혹의 시선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같은 재벌 길들이기를 통해 투자를 유도할 수는 있어도 되려 투자를 위축시킬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연쇄적인 기업 때리기는 기업의 정상적 경영활동마저 위축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것.
검찰의 칼 끝은 은행권도 향하고 있다. 은행권도 CJ 그룹과의 거래 내역을 점검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은행권에선 처음으로 신한은행이 CJ 그룹 수사선상에 올랐는데, 검찰은 지난달 28 일 서울 태평로 신한은행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해 신한은행 일본 도쿄지점의 대출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6일에는 또 다른 대형 시중은행 직원의 이름이 과거 CJ 그룹과의 거래 의혹과 관련해 검찰 안팎에서 오르내리기도 했다. 이는 CJ 그룹 해외 계열사의 대출과 관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금융권 안팎에서는 또 다른 은행들의 압수수색 가능성마저 거론되고 있어 자체 대응에 돌입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뿐 아니다. 중견기업도 불똥이 튈까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의 수사코드가 ‘지하경제 양성화’에 맞춰 진행 될 경우 중견기업도 그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