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5일 조간 신문들은 일제히 2007년 10월 노무현·김정일 정상회담 대화록을 보도하였다. 많은 국민들은 노·김 대화록을 읽으며 충격과 분노에 떨었다. 6월 25일은 북한의 기습남침 63년이 되던 날로서 북한에 대한 적개심이 새삼 치밀어오던 날이었다. 바로 그 날 보도된 대화록은 노 전 대통령이 적장(敵將) 김정일에게 저 자세를 취하며 이적의 말을 토해냈다는데서 분노는 더 했다. 대화록을 통해 드러난 노무현은 김정일 보다 더 미웠다.
헌법 66조에 명시된바와 같이 대통령은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며 ‘국가의 독립·영토의 보전·국가의 지속성과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진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은 김정일 앞에서 헌법 66조의 책무를 포기했다.
노 전 대통령은 김정일에게 대등한 국가 대표 라기 보다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선처를 바라듯 저 자세로 임했다. 그는 회담 시간 연장을 위해 김정일에게 “위원장님 말씀 그냥 한 시간 두 시간 듣는 것만이라도, 들어야 하니까요…”라며 간청했는가 하면, “오후 시간이나 잡아주십시오”라고 거듭 졸라댔다. 대통령으로서 체통을 상실한 구걸이 아닐 수 없었다.
그는 대한민국을 비하하며 북한을 찬양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세상에 자주적인 나라는 북측에 공화국 밖에 없고…우리가 미국에 의지해 왔읍니다. 친미국가라는 건 객관적 사실입니다”고 했다. “제일 큰 문제가 미국”이라면서 미국을 “제국주의”이며 “패권적 야망을 드러내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반미종북세력이 북한은 자주 국가이고 남한은 미국의 종속국가라는 주장을 이 나라 대통령이 적장에게 복창했던 것이다.
그는 명령을 받고 임무를 완수한 부하가 상관에게 하듯이 자신이 북한을 위해 열심히 뛴 족적을 김정일에게 누누이 보고하였다. 그는 외국정상들을 만나 북한을 위해 “북측의 대변인 노릇을 했고 때로는 (북을 위해 그들에게) 얼굴을 붉혔던 일도 있습니다”고 했다. 자신이 “주적 용어 없애버렸습니다”라며 김정일을 위해 장한 일을 한 듯이 상기시켰다.
북핵 6자회담과 관련해서는 5년 동안 “북측의 6자회담에서의 입장을 가지고 미국하고 싸워왔고, 국제무대에 나가서 북측 입장을 변호해 왔습니다”고 했다. 한국 군부의 강경노선과 관련, “이번에 군부가 개편이 돼서 사고방식이 달라지고 평화 협력에 대해 전향적인 태도를 갖고 있습니다.“고 했다. 대북 유화책을 위해 군부까지 개편했음을 알려준 말이었다.
그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북방한계선(NLL)과 관련, 김정일의 생각대로 따를 것이라고 했다. 그는 “NLL 이라는 것이 이상하게 생겨 가지고, 무슨 괴물 처럼 함부로 못건드리는 물건이 돼 있다.”고 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는 NLL를 무효화하려는 김정일의 ‘공동어로구역’·‘평화수역’ 주장에 대해 “이 말씀에 대해서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라며 환영했다. 김정일의 의도대로 NLL을 무효화 하고 남한의 서해 안보를 위협하는 공동어로구역 또는 평화수역을 새로 설정하는데 공감한다는 뜻이었다.
김정일의 공동어로구역을 받아들인다면, NLL이 무효화되고 북한 어선들은 연평도 남쪽 에서도 조업을 하게 돼 인천 앞 바다가 어부로 위장한 북한군에 노출되지 않을 수 없다. 김정일의 공동어로구역 제시에 “똑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라고 답변한 노 대통령의 발언은 대통령으로서 ‘영토의 보전’ 책무를 포기했을 뿐 아니라 이적행위에 해당한다.
노 전 대통령의 대화록은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유기하였고 이적의 흔적을 담고 있다. 그를 대통령으로 받든 것이 부끄럽다. 대한민국을 배신한 행위로서 그런 사람은 이 땅에 묻힐 자격이 없다. 평양의 ‘혁명열사릉’이 제격이지 않겠나 싶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