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60여 개 부가서비스 줄여

 
[일요서울 | 김나영 기자] 카드업계의 수익성이 날로 악화되면서 주요 신용카드사들이 카드 사용 혜택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부가서비스 혜택 축소 행태를 분석한 결과 서민을 겨냥한 감축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나타나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제는 결제수단의 하나로 완전히 자리잡은 신용카드의 혜택 감축이 서민들의 금융생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지를 들여다봤다.

 

수익성 없는 고객이 ‘봉’…할인한도 정하고 적립률 깎여
연회비 올려도 부유층은 유유자적…저소득층만 난색

최근 카드업계를 향한 금융당국의 규제는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당국은 지나친 신규 카드 발급을 막기 위한 ‘카파라치’ 제도를 도입해 불법 판매를 강력 제재하는 것은 물론 연체율 상승과 관련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도 끌어올렸다.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의 수수료 문제가 사회적인 논란으로 불거질 때는 금융당국이 몇 차례의 권고를 내리기까지 했다.

이에 주요 카드사들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을 빌미로 무이자할부 등 상시 서비스를 앞다퉈 줄이거나 없애는 모습을 보였다. 고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가서비스 축소와 연회비 면제 폐지 및 인상도 줄을 이었다.

실제로 카드사들이 금융감독원에 부가서비스 축소를 고지한 상품은 올해 들어서만 60여개다. 일부 카드의 경우 일정 금액 이상 사용 시 면제되던 연회비도 전부 부과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으며 상시 무이자할부 서비스도 찾기가 힘들어졌다.

특히 KB국민카드의 ‘혜담카드’는 이미 지난 4월부터 통합할인한도를 신설하며 부가서비스 혜택을 크게 낮췄다. 현대카드도 이달부터 외식 부문의 ‘M포인트’ 적립률을 2%에서 1%로 하향하고 전월 실적에 따른 적립률을 차등 조정한다.

또 신한카드는 오는 12월부터 주력 상품인 ‘러브카드’의 포인트 적립률을 0.5%에서 0.2%로 절반 이상 깎는다.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도 곧 전월 실적 기준을 높여 부가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둘 예정이다.

 

카드사 수익 감소로 쪼그라든 부가서비스

문제는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가 상류층을 겨냥한 상품보다는 서민들이 주로 쓰는 상품 위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카드사들의 순이익이 계속 줄어들면서 서민층이 이용하는 카드의 부가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줄이는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연구소가 카드 부가서비스 이용현황 축소ㆍ중단에 따른 민감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고객 소득이 낮을수록 연회비 인상에 민감하므로 대신 부가서비스를 축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카드 부가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그룹은 소득과 금융자산이 많으며 카드 이용금액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가서비스 이용이 잦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연간수입이 1400만 원 높았으며 총 자산은 8300만 원 많았다. 해당 그룹은 월평균 카드결제대금으로 113만 원가량을 지출하고 있어 그렇지 않은 그룹의 63만 원보다 두 배가량 많았다.

연구소 측은 카드사들이 고소득 그룹이 많이 사용하는 부가서비스는 유지하면서 연회비를 높이고 그렇지 않은 부가서비스는 축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특히 대형마트·교통·병원·편의점 등 생활밀착 부문 이용 시 제공됐던 부가서비스 축소가 서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김지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그동안 카드사들이 부가서비스 경쟁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저소득층이 혜택을 본 측면이 있다”면서 “향후 수수료 규제로 제일 먼저 피해를 보는 그룹도 저소득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상 못한 감축에 늘어만 가는 민원

한편 금감원은 곧 신용카드 소비자보호협의회를 출범시켜 부가서비스 축소 등에 따른 민원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은 고객의 권익 보호와 민원 감축을 위해 이달 중 카드업계·소비자단체·금감원이 공동 참여하는 소비자보호협의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현재 금감원 민원 10건 중 1건은 카드 관련 민원이며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들어 금감원에 접수된 카드 관련 민원은 9657건으로 전체 민원의 10.4%를 차지했다. 추후 소비자보호협의회가 구성되면 카드사와 소비자단체는 주요 민원을 파악한 후 금감원과 제도 개선을 논의하게 된다.

또 카드사 자체적으로 민원정보환류시스템을 구축해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견된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민원급증 사례에 대해서는 자체 민원주의보를 발령하는 등 전사적 민원대응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인 민원처리체계를 구축할 방침도 세웠다.

더불어 부가서비스 축소 등 민원 발생이 집중되는 사안은 카드사가 사전 안내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민원유발 리스크가 큰 업무는 고객담당임원이 중점 관리하도록 지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용카드 민원처리 효율화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민원이 크게 감소하고 카드업계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나영 기자> nykim@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