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 교과서 논랑으로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인호(오른쪽) 서울대 명예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이주영 건국대 명예교수 <사진=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우 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수많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등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대우재단빌딩에서 '뉴라이트 교과서 검토 설명회'를 열고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는 명백한 사실 착오, 학계 또는 다른 교과서와 전혀 다르게 새로운 주장을 서술한 황당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일명 '뉴라이트 교과서' 검토 총평을 통해 "교과서에서 요구되는 용어와 지명의 통일성이 결여됐고 부적절한 용어가 사용됐다"며 "정제되지 못하고 혼란스런 문장이 많아 학생들의 정확한 이해를 방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오래된 학설에 근거한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추정의 범위를 벗어난 서술이 있다"며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항간에 떠돌며 복제를 거듭해 온 내용을 분별없이 서술했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3일 간의 1차 검토를 통해 298개의 오류를 찾아냈다. 
 
이들은 '뉴라이트 교과서'가 ▲이승만 영웅 만들기 ▲친일·반민족행위자 미화·변호 ▲식민통치 희석 ▲민족운동에 대한 편향적 서술 ▲민주주의 왜곡 ▲박정희 독재 미화 등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잘못된 서술, 어느 한 사실만을 부각시킨 왜곡을 했다고 지적했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정 통과를 놓고 승인 취소 및 수정 신청도 잇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교육부에 제주4·3을 왜곡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 승인 취소 및 수정을 요청했다.
 
제주도는 “제주4·3특별법에서는 4·3을 민간인의 억울한 희생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하지만 교학사 제출본에는 4·3의 일부분에 해당하는 남로당에 의한 봉기 및 경찰·우익 인사들의 살해당했음을 앞서 강조하고 대규모의 민간인 희생은 경미한 것으로 서술하고 있음은 물론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정부의 공식적인 정의를 서술하지 않아 사실상 폭동 인식의 연장선에서 서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과서가 사용될 경우 4·3유족 및 도민의 명예 훼손은 물론 지금까지의 4·3해결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교육부에 교과서의 승인 취소 또는 내용 수정을 공문으로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역시 이날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 인도에서 1091차 정기 집회를 열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김동희 정대협 사무처장은 "온전하지 않은 반쪽짜리 교과서가 지난달 30일 검정을 통과했다"며 "이 교과서는 공정성과 보편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해당 교과서는 일본군 위안부가 1944년 여자정신근로령에 의해 동원됐다고 서술하고 있다"며 "그러나 오늘 수요시위에도 참여한 길원옥 할머니는 1940년(당시 13세)에 위안부로 끌려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교과서를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검정 취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 지역 중·고교 역사교사들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을 분석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광주시교육청은 11일 "광주 지역 역사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오는 16일 오후 광주교육과학연구원에서 한국사 검정 교과서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 교사들은 초청 강사인 배경식 역사문제연구소 부소장과 함께 한국사 교과서의 왜곡된 역사 내용을 바로잡기 위해 세밀하게 분석할 계획이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