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이후 남북 관계가 냉랭함을 넘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는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다.

북한은 23일 노동신문에 북남관계 파국을 조장하는 반통일적인 원칙론이라는 제하의 보도를 통해 박근혜 정부의 대북 원칙론에 대해 동족 대결 운운하면서 사흘째 대남 비방을 쏟아내고 있다.

노동신문은 북남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반통일적인 원칙론에 매달리며 동족대결의 길로 나아간다면 반드시 역사와 민족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박근혜 정부이 원칙론이 남북관계 개선과 북한의 변화를 견인했다는 언급에 대해서도 어처구니없는 궤변이라며 “‘대화 있는 대결속에서 어떻게 대화와 접촉, 내왕과 협력이 동족으로서의 정과 뜻을 나누는 화해와 단합의 장으로 될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북남관계에서 지키고 고수해야 할 원칙을 논한다면 그것은 두말할 것 없이 이미 북남선언들을 통해 확인하고 내외에 엄숙히 천명한 우리민족끼리의 이념에 충실하는 것이라며 민족자주와 단합의 이념인 우리민족끼리를 외면하고 외세의존과 동족대결을 추구한다면 북남관계는 파탄을 면할 수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난달 7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를 통해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대화와 협력의 물꼬를 튼 것이라며 그 누구의 압력이나 눈치를 보고 한 것이 결코 아니다이라고 반박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재가동이 민족 공동의 이익을 우선하는 원칙적이며 일관한 입장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남북 관계가 다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대결 국면으로 돌아선 것은 남한 정부가 지난 21일 최근 남북관계 개선을 두고 대북 원칙론의 결실이라고 밝힌 데에 북한이 반발하면서 이달 25일 예정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이 발단이 됐다.

kds@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