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이 일방적으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연기한 배경이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기 위해 위한 일종의 압박전술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3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금강산에)이산가족 면회소를 지어놓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 전 장관은 그걸 쓰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압박전술이라며 그게 정례적으로 쓰이기 시작하면 사실상 금강산 관광 재개를 안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이번에 연기하는 명분을 돈줄이라고 표현해서 기분 나빠서 안한다는 식으로 얘기하지만 그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다만 금강산 관광 재계를 확실하게 보장받기 위해는 계산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또 “‘일방적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무산시키고 나면 지금 진행이 될 것도 안되는 거 아닌가라는 역풍이 불면 남한 정부가 곤경에 처할 것이라는 계산이 깔린 것이라며 우리는 이산가족 상봉을 해 보고하고 금강산 문제를 풀자 이런 식으로 순차적으로 하자는 것이었는데 북쪽은 묶어서 얘기를 끝내자 라는 입장이라고 해석했다.

이와 함께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선 한국과 북한 사이의 교감, 또 북핵 6자회담을 열기 위한 중국 측의 외교적 계산 때문에 북한을 설득 내지 압박해서 양보하도록 만드는 측면이 강하다한쪽이 원칙에 굴복한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의 원칙론 때문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에 응한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상봉 재개 가능성에 대해선 보름 내지 20일까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전 장관은 만약 보름 정도 안에 이 문제가 양쪽의 유연한 자세로 전환이 되지 않으면 장기화가 될 수도 있다북쪽이 만들기를 기리는 것은 불가능하고 우리가 움직여야 한다. 여기서 엉키게 되면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소멸된다고 내다봤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