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부위원장 자리 줄 테니 2천만 원 달라”

이권 사업 개입 이후 새누리당 당원위원회 출범 ‘구설’
주변 인사들에게 “최경환·김무성과 친분 두텁다”
피해자들, 이 전 회장 형사소송 L씨는 민사 소송 제기할 듯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이성복 전 근혜봉사단 중앙회장이 또다시 구설에 올랐다. 얼마 전까지 한·중·일 국제 카페리 운항사업 입찰과 관련한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던 그는 새누리당 당원위원회를 출범하는 과정에서도 금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일요서울]은 이 전 회장이 새누리당 당원위원회를 출범, 부위원장을 하는 조건으로 2000만 원을 요구했다는 충격적인 증언을 접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전 회장은 당원위원회가 새누리당 공식기구라고 했으나 실질적으로 ‘사조직’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 나아가 당원위원회에 가입한 관계자들은 대부분 지방선거 출마자들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겨냥, 공천 장사를 하기 위해 결성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일부 관계자들은 이 전 회장에 형사소송을, 이 전 회장의 중간다리 역할을 한 L씨에 대해선 민사 소송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 전 회장을 둘러싼 의혹들이 박근혜 캠프 핵심 인사에게까지 자금이 흘러갔는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급부상했다. 그는 권력의 핵심인사들과의 친분을 자랑했기 때문이다. 그 내막을 취재했다.

‘핵폭탄이 될지, 수류탄에 그칠지.’ 지난 13일 검찰이 이권 개입과 관련해 청탁을 받고 1억 원대의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성복 전 근혜봉사단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박찬호)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한·중·일 국제 카페리 운항사업 입찰에 참여한 P사 대표 조모씨로부터 정권 실세 등에 대한 청탁 명목으로 1억여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중·일 국제 카페리사업은 국내 최초로 선상카지노가 설치되는 사업으로 3000억 원대 규모다.

이 전 회장과 조씨의 만남을 주선한 사업가 이씨는 지난 2월 “사업권을 따내려면 (로비자금으로) 억대 돈이 필요하다”며 조씨에게서 넘겨받은 1억5000여만 원 중 1억여 원을 이 전 회장에게 전달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혐의를 확인하고 지난달 31일 이씨를 구속했으며, 공범으로 의심받은 이 전 회장을 두 차례 불러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히 이 전 회장은 이씨의 청탁을 받고 친박계 실세 정치인에게 전화를 걸어 청탁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방선거 출마자 다수…“공천 장사하려 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 전 회장에 대한 비리가 속속 터지고 있다. 검찰 수사 중인 지난 8월 말 이 전 회장은 새누리당 당원위원회가 출범하는 과정에서 금전적 거래가 오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는 이 전 회장과 대선을 함께 뛰었던 청산회 멤버 L씨(2012년 이후 청산회 회의에 불참, 자연스럽게 청산회와 거리를 뒀다고 함)가 중간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L씨는 자신과 친분이 있었던 인사들에게 당원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하자고 제안했다는 게 당원위원회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그리고 이 전 회장은 곧 장관으로 가니 잘 보이라는 취지의 발언과 함께 금품을 요구했다.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은 금전적 요구를, L씨는 당원위원회에 가입할 인사들을 영입함으로써 서로 역할 분담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전 회장을 형사 고발할 계획인 H씨 한 측근은 [일요서울]과 만난 자리에서 “L씨는 자신과 함께 정책대학원에 다닌 인사들을 중심으로 당원위원회에 가입하도록 권유했다. H씨도 L씨와 같은 정치대학원 출신으로 개인적 친분에 의해 당원위원회에 가입하게 됐다. 후원금 명목으로 2000만 원을 건넸다. 그리고 지난 9월 중순 이 전 회장의 계좌에 2000만 원을 입금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이후 당원위원회 부위원장 직함을 받았다”면서도 “그러나 당시 새누리당 공식조직인 줄 알았다. 그리고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당에 직함을 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가입했다. 그러나 그 실체를 알아보니 사실이 아니었다. 한마디로 사기당한 것이다. 당무위원회는 지방선거 공천 장사를 하기 위해 결성된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새누리당 중진 의원은 물론 초선 의원들까지 참석해 의구심이 들지 않았다”며 “캠프에서 일을 했고, 박근혜 정부의 핵심인 줄 알았기 때문에 부위원장 자리를 맡는 조건으로 2000만 원을 건낸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새누리당 당원위원회 출범식에 이강두 전 의원, 김경재 전 의원, 허준영 전 경찰청장, 정우택 최고위원과 윤명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하기도 했다. 또 새누리당 조직국 한 관계자들도 하나같이 “당 공식 조직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 전 회장의 개인조직으로 활용됐다. 당초 얘기했던 것과는 사실이 달라 L씨를 민사소송, 이 전 회장을 형사소송으로 고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민정팀에서도 이와 관련한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이번 사건으로 박근혜 캠프 출신 인사들에게 불똥이 튈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 전 회장이 박 캠프에서 활동한 만큼 ‘윗선’에 자금이 흘러갔을 수도 있다는 분위기다. 지금까지 드러난 것 이외에 더 많은 의혹들이 불거질 공산이 크다. 더구나 이러한 피해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여 피해 금액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 개인비리?” 친박핵심들과 ‘친분’

일부에서는 박근혜 정부 핵심인사 A씨가 거론되고 있다. A씨 역시 캠프 내부에서 각종 소문에 휘말린 바 있다. 더 나아가 이 전 회장이 친박 인사들과의 인맥을 활용, 공천 장사를 하기 위한 창구라는 점에서 더 윗선으로 자금이 흘러갔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측에서는 “이 전 회장의 개인비리 혐의로 수사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높지만 배달사고일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여기서 눈여겨볼 대목은 이 전 회장이 친박 핵심 인사들과 얼마나 가깝냐는 것이다. 이 전 회장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때부터 관심의 대상이 됐다. “박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과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캠프 시절 대외적으로는 직함이 있었지만 실질적으로는 비선라인에서 활동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특히 이 전 회장은 주변 인사들에게 “최경환 의원, 김무성 전 의원과 친분이 두텁다”, “인수위 행정실장을 비롯해 정호성-이재만 보좌관과 친분도 상당하다”, “제주도에서 이들 가족과도 함께 저녁식사를 했다”는 등의 얘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전 회장이 박 대통령 가족 및 최측근들을 알고 있는 이상, 주변 인사들은 박근혜 핵심인사라고 믿을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실세로 불리는 이 전 회장이 서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형성됐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했던 핵심 관계자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이 전 회장이 박 대통령 측근들과 친하다고 사칭해 각종 이권에 개입하고 돈을 모았다고 보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대선 캠프 당시 이 전 회장을 둘러싼 유명한 일화가 있다.

“대선 과정에서 직능총괄본부 산하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이때 고 이춘상 보좌관과 일면식이 있었다. 이 전 회장은 이 보좌관에게 비보이 연맹 회원 5000여 명이 되고, 박근혜 후보를 지지선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회원은 20~30명에 불과했다. 이 전 회장을 이상하게 여긴 이 보좌관은 당시 유정복 직능총괄본부장에게 ‘이 전 회장과 거리를 둬야 한다’고 말했고, 유 본부장은 결국 위원장 자리에서 직위 해제됐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전 회장은 박 대통령과 찍은 사진을 들고 다니면서 대통령과 친하다고 했는데, 캠프 핵심 인사들은 그의 존재를 이미 다 알고 있었다”며 “캠프 때 위원장직에서 직위 해제한 것도 그의 ‘아리송한 행보’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이유야 어찌됐든 현직 대통령을 도왔던 인사가 구속됐다는 점에서 박근혜 정권에서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한편 ‘근혜 봉사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3대 사조직이라는 소문이 있었고, 청산회 멤버 L씨가 영향력을 행사해 이 전 회장이 캠프에서 근무할 수 있었다는 얘기가 파다하다.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했던 한 인사는 “청산회 멤버였던 L씨가 이 전 회장과 손을 잡았다. 청산회 조직이 다소 노쇠했다. 20~30대 층을 흡수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비보이 연맹 회장인 이 전 회장을 청산회 몫으로 챙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산회 관계자는 “L씨는 청산회 활동을 한 인사는 맞지만 이 전 회장은 청산회 인사가 아니다”라며 “청산회 몫으로 직능 파트에서 근무한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